42.4 F
Chicago
Friday, February 13, 2026
Home 종합뉴스 “독감 백신, 오히려 감염 위험 높일 수도” 클리블랜드 클리닉 초기 연구 결과...

“독감 백신, 오히려 감염 위험 높일 수도” 클리블랜드 클리닉 초기 연구 결과 논란

39
[Yahoo]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2024-2025 독감 시즌 동안 독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감염 위험이 오히려 더 높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연구팀은 오하이오 북부 클리블랜드 클리닉 직원 5만 3,402명을 대상으로 25주간 감염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백신 접종자는 미접종자보다 독감 감염률이 27% 높았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연구는 아직 동료 검토가 완료되지 않은 ‘프리프린트’ 단계이며, 제약점도 존재한다.

연구 참여자 대부분이 건강한 근로 연령대였으며, 3가 백신(Trivalent vaccine) 백신 외 다른 백신은 포함되지 않았고, 입원률이나 사망률 등 중증도와 관련한 데이터도 포함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번 결과가 관찰 연구라는 점에서 인과관계를 증명하지 못하며, 의료 종사자 특성상 감염 노출이 많아 감염률이 높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대 의대 마크 시겔 교수는 “독감 백신은 감염 예방보다는 중증도 완화가 목적이며, 실제로 매년 10만 명 이상이 병원 진료를 피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오하이오주 가정의 마이크 세비야 박사도 올해 독감 백신 효과가 기대보다 낮았을 수는 있지만, 백신 접종으로 인해 증상이 덜 심각해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시카고 한국일보 취재팀>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제보:224.283.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