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노이 예비선거가 3월 17일 열리는 가운데, 연방 상원의원과 주지사 경선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예비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현직인 딕 더빈(Dick Durbin) 상원의원의 불출마로 공석이 되는 연방 상원의원 선거다. 민주당 경선에는 라자 크리슈나무르티(Raja Krishnamoorthi) 연방 하원의원과 줄리아나 스트래튼(Julianna Stratton) 부주지사 등이 출마해 토론회부터 정책과 리더십을 둘러싼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공화당 역시 본선 진출자를 가리기 위한 경선을 치른다.
주지사 선거도 주요 변수로 꼽힌다. 현직 J.B. 프리츠커 주지사에 맞설 공화당 후보를 두고 대런 베일리 전 주상원의원, 듀페이지 카운티 셰리프 제임스 멘드릭, 테드 다브로브스키 전 와이어포인츠 대표 등이 경합 중이다.
연방 하원 선거 역시 변화가 예상된다. 상원 출마로 하원 선거 구도가 변화한 로빈 켈리 의원과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 은퇴를 밝힌 잔 샤코우스키 의원과 대니 데이비스 의원의 지역구에서는 신인 후보 간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주지사를 비롯해 법무장관, 감사관, 재무장관, 국무장관 등 주 정부 행정부 주요 직책과 주 하원 전석, 일부 주 상원 의석에 대한 선거도 동시에 치러진다. 로컬 차원에서는 쿡 카운티 이사회 의장 선거가 주목받고 있으며, 현직 토니 프렉윙클 의장과 시카고 시의원 브렌던 라일리의 민주당 경선이 지역 사회의 관심을 끌고 있다.
투표는 3월 17일(화) 실시되며, 투표소는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우편 투표를 원하는 유권자는 2월 5일까지 거주지 관할 카운티 사무소에 신청해야 한다.
<윤연주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제보: 847.290.82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