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캐털리틱 컨버터(촉매 변환기)’ 도둑 극성

1284

미 전국서 2년 사이 1,171%↑ 값비싼 플라티늄 등 노려
보험사 모션센서 설치 권고

차량 배기가스 제어 장치인 ‘캐털리틱 컨버터’(Catalytic Converter·촉매 변환기) 도난이 뉴욕 등 미 전역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보험사인 스테이트 팜이 최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한해 동안 미 전역에서 발생한 촉매 변환기 도난 사건은 2019년 대비 무려 1,17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촉매 변환기는 차량 밑에 붙어있는 배기가스 제어 장치로 차량 배기관으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보험사에 따르면 촉매 변환기는 값비싼 플라티늄, 로듐, 팔라듐 자재 등으로 구성돼 있어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절도범들은 이를 훔쳐 수백, 수천 달러에 판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도난 피해를 방지하려면 되도록이면 차고 안에 차량을 주차하거나, 불이 환한 곳에 주차를 하고, 도로에 주차할 시 모션 센서 시큐리티 라이트를 설치할 것 등을 보험사는 권고했다.

구체적으로 경찰은 도난방지를 위해 자동차 정비업체는 ▲합법적인 판매처에서만 촉매변환장치를 구매하고, 차주들은 ▲자동차를 차고나 불빛 아래에 주차하며 ▲캣 쉴드(금속보호막)를 촉매변환장치에 부착하고 ▲VIN(자동차인식고유번호)을 촉매변환장치에 새기고 ▲자동차에 보안 카메라를 부착하는 등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구자빈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