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청 경쟁 ‘과열’… 발표 지연

267

사진출처: 인천일보

인력채용·이주 등 미뤄져…6월 초 출범 차질 우려도

재외동포청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소재지 선정 발표가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초 재외동포청 출범 일정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국 국회와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외교부는 신설하는 재외동포청사 소재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고심 중이다. 당초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국무회의에서 직접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이날 재외동포청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는 언론에 “재외동포청 소재지 발표가 정확히 언제 이뤄질지는 모른다. 다만 당정협의회 협의도 이뤄졌고, 추가적인 의견 수렴도 진행 중인 만큼 조속히 소재지를 발표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12일에도 “곧 소재지를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후 추가 여론 수렴 절차가 필요하다며 발표를 미룬 바 있다.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서울과 인천으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대상에서 제외된 제주 등 다른 지자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 외교부는 내심 서울 설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동포청 유치에 가장 열성적으로 나선 인천이 계속 변수가 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외동포청 소재지 발표가 늦어지면서 일각에서는 오는 6월5일께로 예정된 공식 출범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신설을 위해서는 인력 채용과 이주, 기존 재단 해산, 조직계획 마련 등의 절차가 필요해 늦어도 이번 주에는 최종 입지가 결정돼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재외동포청은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영사·법무·병무·교육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재외동포재단의 기존 사업인 재외동포·단체 교류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차세대 동포교육 등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