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k-kim-200x200

김영기 목사
벧엘교회 부목사(시카고)

 

아이가 넷인 아내와 나는, 첫째 아이가 태어났을 때 형용할 수 없는 감동이 있었다. 더군다나 딸 아이여서 더 애지중지 했었다. 아내와 나는 부모로서 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사랑을 넘치도록 표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둘째가 태어났을 때, 첫째 아이에게 특별히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놀아주고 관심을 쏟아 부었다. 그러나 막 태어난 아기를 안고 기쁨을 표현할 때마다 자신이 받을 사랑과 관심을 빼앗긴듯 상실감 가득한 표정을 하고 있는 첫째의 모습은 아직도 가족 사진 몇장에 남아있다.

 

우리는 첫째 아이에게 백퍼센트(100%) 보다 더 넘치듯 관심과 사랑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당연히 아이가 사랑으로 배가 부르고 만족한 상태로 둘째 동생과 지낼 것으로 생각했었다. 다시 말해서, 첫째 아이에게 반절(50%) 둘째 아이에게 반절(50%)씩 부모의 사랑을 표현하고 돌봐주면 될것이라 착각을 한 샘이다. 그 결과, 첫째 아이는 이전과 동일하게 백퍼센트 사랑과 관심 받기를 여전히 원하고 있고 그것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반동(Reaction)을 보이기 시작했다.

 

아내와 이 상황을 놓고 함께 기도한 후, 말 못하는 갓난 아기인 둘째에게 해야할 일을 마치면 아내와 내가 번갈아 가며 짧더라도 매우 질높은 시간(Quality Time)을 첫째 아이와 갖기 시작했다. 그제서야 첫째는 자신에게 부모가 온전한 관심과 사랑을 여전히 흘려 보내주고 있다는 것에 안심하기 시작했다. 아이 사랑하기가 반절(50%)이 아닌 백퍼센트(100%)에 가까워진 것이다.

 

셋째, 넷째 아이까지 합류하면서 25%씩 쪼개어 네 아이를 사랑하는 것이 아닌, 짧더라도 질높은 시간(Quality Time)을 네 아이와 따로 따로 가짐으로 백퍼센트를 회복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이런 시도는 아이들 하나 하나가 자신에게 네등분된 것중 한 조각의 사랑을 먹고 배고파하는 것이 아닌 온전한 사랑 한판을 먹고 만족하게 되는 열매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사랑 한판(100%)을 추구하고 요구하는 것은 비단 아이들 뿐만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예컨데, 결혼한지 얼마 안된 젊은 부부들이 겪는 가장 큰 갈등중 하나가 부모님께 어떻게 효도할 것인가다. 더군다나 요즘엔 결혼해서도 여전히 부모의 영향력 아래 놓여있는 세대가 많아서 그 갈등은 종종 이혼까지 이르곤 한다.

 

이런 갈등을 해결할 방편으로, 이제 막 가정을 이루어 함께 살기 시작한 배우자에게 반절(50%) 그리고 부모님께 반절(50%)씩 시간과 돈 그리고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런데 이것은 온전한 사랑 한판을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인 사람에게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배우자 뿐만아니라 부모님도 동시에 반절(50%)의 결핍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결혼해 함께 살고 있는 배우자가 백퍼센트 사랑과 관심을 높은 순도와 질로 (Quality Time)  서로에게 표현하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깊은 내적 대화와 서로를 이해하고 동감하며 함께 서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질 높은 사랑 한판을 먼저 배우자에게 공급해야만 한다. 아이러니한 것은, 아내에게 백퍼센트 그리고 남편에게 서로 공급된 백퍼센트 사랑이 합쳐지면 부부 총합 이백퍼센트가 아닌, 백퍼센트 사랑 한판이 만들어진다. 이 사랑을 부모님께 흘려 보낼 때 비로소 부모님도 백퍼센트 사랑 한판을 받게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세상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사랑 산술(Math of Love) 이다. 사랑 산술(算術)에서는 사랑 한조각 더하기 다른 한조각은 한조각이 되며, 사랑 한판 (100%)더하기 다른 한판(100%)을 해야만 한판의 결과가 나온다.

 

이런 사랑 산술은 교회 공동체, 가족 공동체, 그리고 사람이 모여있는 모든 공동체에 동일 하게 적용된다. 왜냐하면, 사랑이신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The image of God)으로 만들어진 인간은 죄로인해 그 사랑의 공급처인 하나님과의 관계가 완전히 끊어져 버린후 다른 곳에서 그 사랑을 취하려고 했지만 결코 온전한 사랑을 취할 수 없는 존재가 돼버렸기 때문이다.

 

이때,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심으로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해 주신것이다 (요 3:16). 환언하면, 하나님이 사랑 한판을 인간에게 온전하게 주신것이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져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인 인간이 하나님의 사랑 한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백퍼센트 자신을 내어주어 십자가에 못박혀 피흘려 죽으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심으로 다시한번 인간 각 사람이 온전한 하나님과의 사랑을 회복할 수 있게 된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랑 한판을 온전히 취하고 날마다 가장 가까운 이웃인 아내와 자녀들 가족 그리고 가까운 이웃과 세상에 사랑 한판씩 온전하게 나누며 사는 삶처럼 아름다운 것은 없다. 시도해보라, 놀라운 열매를 보게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