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2-2016] 요양원, 꼼꼼히 살피세요

3030

 

시카고 지역 너싱홈 선택 가이드

한인 스탭 유무 등 직접 방문 필수

 

 

고령화 시대에 연장자들을 위한 장기 의료 및 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아 지면서 요양원은 더이상 병원의 개념이 아닌 생활 복지 시설로 간주 된다. 이 때문에 자신 혹은 부모님을 위한 요양원을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요양원 고객들은 간호 스태프 밑에서 24시간 내내 보살핌을 받게 되고 또한 장기 거주지가 될 수 있으므로 우수한 케어와 삶의 질 향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아무리 타주에서 오래 생활해온 이민자도 본인 또는 부모님을 걱정 없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요양원 찾기란 쉽지 않다.

한인 연장자가 거주하는지, 한인 스태프를 보유하고 있는지, 한인관련 행사의 유무에서 부터 거주지와 요양원의 동선, 서비스의 퀄리티 등 자신이 원하는 기준에 맞는 요양원을 찾기 위해 여러 요양원과 비교해 보아야 할 항목도 다양하다.

온라인 건강 가이드 ‘헬스그로브 닷컴’이 요양원을 고를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소개했다.

 

■요양원의 종류

요양원 중에는 장애, 치매 등 특정한 고객만을 다루는 곳, 종교적으로 연계된 곳, 아시안, 히스패닉 커뮤니티등과 연계된 곳 등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여러 종류의 요양원이 있다. 때문에 이를 잘 알아본 후 본인 혹은 부모님에게 알맞은 곳으로 골라야 한다.

 

■요양원 관리 시스템

요양원을 선택하기 전 요양원에 여러번 직접 방문해 시설이 자신이 설정해 놓은 기준과 일치하는가, 부모님을 방문 하기에 편리한 장소에 위치해 있는가, 요양원 관계자들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는 어떤가, 검사에 통과해 인증된 요양원인가 등을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요양원이 인증 되기 위해서는 안전한 음식, 물리적, 정신적 학대로 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장소 등 150여가지의 검사를 통과 해야 한다. 그러므로 아무리 요양원의 건물이 신식이더라도 직접 방문해 조사보고서의 복사본을 요구해야 한다.

 

■서비스의 퀄리티

요양원 선택에 있어 서비스의 퀄리티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간호사 점수를 비롯한 의료 점검 점수의 비교를 통한 선택은 높은 퀄리티 요양 시설을 찾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또한 아침 생활, 식사 시간, 활동, 서비스 등을 비교해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각 주의 도시별 요양원의 점수, 정보 등을 기록하고 있는 웹사이트 널싱홈레이트닷오알지(nursinghomerating.org)는 각 요양원 내의 통계, 결함, 간호 점수, 스태프 정보 등을 통계내어 보여준다.

본보는 널싱홈레이트닷오알지의 간호점수 레이팅<표 참조>에 올라있는 리스팅 중 일리노이 서버브 한인 거주 탑 5지역 (글렌뷰, 노스브룩, 나일스, 윌링, 샴버그)과 시카고시 내의 한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요양원을 따로 뽑았다. 이 평점이 평가시점 등에서 차이가 있어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참고할 만 하다.

간호 점수는 설문조사 평가점수를 비롯한 퀄리티, 직원, 간호사 평점 총 4가지 항목으로 평균을 내 5점이 만점이다. 5점을 받은 요양원은 시카고의 Fairmont Care Centre, 글렌뷰의 Abington of Glenview Nursing, Vi at the Glen, 나일스의 Avanti Wellness and Rehab, 윌링의 Addolorata Villa, 샴버그의 Friendship Village-Schaumburg요양원 등이 있다.

요양원에 거주하게 될 한인 연장자에게 있어 간호사나 직원과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한인 연장자 혹은 한인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요양원에는 시카고의 The Mosaic of Lakeshore, Ambassador Nursing and Rehab Center, Peterson Park Health Care Center, Harmony Nursing and Rehab Center, Fairmont Care Centre, 글렌뷰의 Abington of Glenview Nursing, Vi at the Glen, 노스브룩의 Glen Oaks Nrsg and Rehab Center, Manorcare of Northbrook, 나일스의 Grosse Pointe Manor, Niles Nsg and Rehab, Glen Bridge N and Rehab Centre, 윌링의 Addolorata Villa, Lexington of Wheeling, 샴버그의 Friendship Village-Schaumburg등이 있다. 이 외에 한인 연장자 들과 함께 하는 행사 진행도 하는 요양원에는 시카고의 Peterson Park Health Care Center, Fairmont Care Centre, 글렌뷰의 Vi at the Glen, 노스브룩의Glen Oaks Nrsg and Rehab Center, 나일스의 Grosse Pointe Manor, Niles Nsg and Rehab Center등이 있다.<홍민지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