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마스크로는 오미크론 예방 어렵다”

567

보건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빠른 확산에 대응해 천 마스크 대신 보호 효과가 뛰어난 N95나 KN95 마스크 착용을 권하고 있다. 천 마스크로는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를 예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마스크의 원리

▲마스크는 병균이나 먼지 등을 막기 위해 입과 코를 가리는 가리개로 마스크(mask)라는 단어는 라틴어 ‘Masca에서 유래됐다.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목적과, 자신이 외부로 유해물질을 내보내지 않는 목적이 동시에 있다. 마스크의 재질은 거즈, 부직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유 조직 사이의 작은 틈으로 입자 등이 물리적으로 걸러지는 원리이며, 초미세먼지와 같은 작은 입자의 경우 일반 마스크의 섬유 조직을 통과하기 때문에 특수 필터가 필요하다.

-마스크의 특징

▲마스크 등 호흡기 관련 제품들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하부기관인 보건연구원(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NIOSH)의 규제를 받는다. 차단 수준과 내용에 따라 수술 등 의료용, 세탁소와 건설 현장, 탄광 등에서 사용되는 방진용 등으로 분류된다. N95 중에서 ‘N’은 ‘Not Resistant to oil-based aerosols’를 의미한다. 또 숫자 95는 평균 입자크기 0.3um의 초미세입자 95%를 걸러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의미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은 주로 비말(침)로 전염되기 때문에 침을 막을 수 있는 마스크면 어느 마스크라도 괜찮다.

– 왜 천 마스크는 피해야 하나?

▲집에서 만든 천 마스크는 보건 마스크처럼 코 받침 등이 없어 얼굴에 밀착시킬 수 없으며 큰 비말을 차단할 수는 있지만, 공기 중에 떠다니는 에어로졸이나 미세 입자까지는 막지 못한다.

-왜 N95 마스크가 효과적인가?

▲N95마스크 등 보건 마스크는 얼굴에 밀착시킬 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며 공기 중에 떠다니는 에어로졸이나 미세 입자를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섬유 조직이 촘촘하고 입자를 끌어당기는 정전기 필터가 내장된 N95 마스크는 마스크 착용자가 내뿜는 비말과 에어로졸이 외부로 새지 않도록 붙잡아 둘 뿐 아니라 외부로부터 바이러스의 침투를 95%까지 막아주기 때문에 천 마스크보다 보호 효과가 뛰어나다.

-N95, KF94, KN95 뭐가 다른가?

▲ N95: 의료진들이 주로 착용하는 미국 인증 마스크다. KF94와 유사한 성능을 가졌다. 전문가들은 KF80 이상의 마스크만으로도 충분히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N95는 호흡이 어려워 일상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N95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다면 20분도 채 착용하기 어려울 만큼 호흡이 힘들다고 한다. 호흡이 어려워 마스크를 쓰고 벗고를 반복하다 보면 오히려 공기 중 비말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 어렵다면 수술용 마스크 또는 방한용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고 있다.

▲ KF: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KF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더 많이 차단한다는 의미다. KF80의 경우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의미다. KF94는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해 미세먼지는 물론 코로나19와 같은 질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며 주로 병원 의료진이 사용한다. 한국의 질병관리본부는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면서 만약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할 경우 수술용 마스크나 방한용 마스크 착용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KN95: KN95은 중국 인증 마스크다. 의료기관 방문객 및 호흡기 유증상자들에게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짝퉁’으로 불리는 가짜도 많이 나돌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마스크를 재사용 해도 되나?

▲보건 전문가들은 사용한 마스크를 실온에 최소 3~4일 놔둘 경우 대부분의 바이러스가 죽는다고 얘기한다. 마스크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종이가방 같은 통기성 있는 곳에 넣어놓는 것이며 비닐봉지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보건용 마스크 대신 천 마스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천 마스크를 매일 세탁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마스크 내에 혈액, 코 분비물, 침 등이 묻은 마스크는 재사용하면 안된다. N95 또는 KN95 마스크를 세척하기 위해 알코올 또는 표백제 같은 세척 제품을 사용해서도 안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