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보라 온 세상이 저를 좇는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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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 목사(두란노침례교회 담임)

예수님께서 십자가 소명을 이루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던 날, 하나님께서 신비한 사건을 연출하십니다.

먼저 예수님께서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장면이 그렇습니다. 이 장면을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 이미 예언해두신 겁니다. 주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 약 500년 전에 살았던 선지자 스가랴는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예수님이 예루살렘에서 이루실 일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예언하고 있는 겁니다. 참 신비합니다.

먼저 스가랴는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임하실 주님을 공의롭고 구원을 베푸실 분, 그리고 겸손한 분으로 묘사합니다. 예수님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또한 주님께서 예루살렘에서 하실 일을 화평을 이루고 그 화평을 이 땅의 모든 백성들에게 선포하는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이 예언도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주님은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후, 십자가 위에서 화목 제물이 되셨습니다. 이 십자가 사건을 통해 이루신 것이 바로 화평인 겁니다. 죄의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심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평과 사람들 간의 화평을 이루신 겁니다. 전지하신 하나님께서 연출하신 사건은 이처럼 신비하기만 합니다.

또 하나의 신비한 장면이 연출됩니다. 바로 수많은 사람들이 종려 나무 가지를 흔들며 예수님께 큰 소리로 외치는 장면입니다. 큰 무리는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호산나! 우리를 구원해주세요!” 하고 외칩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환영하는 이 장면이, 요한계시록의 한 장면과 오버랩 되는 겁니다. 계시록 7장을 보면 모든 나라 모든 민족에서 나온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흔들며 보좌와 어린 양 앞에 서서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있도다” 하고 외칩니다. 흰옷을 입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고 낙원에 들어간 성도들입니다. 주님께서 사도 요한에게 이상을 통해 보여주신 장면입니다. 이 두 장면이 아주 비슷합니다. 단 큰 무리가 외치는 메시지가 다릅니다. 예루살렘의 무리들은 주님께 자기들을 구원해달라고 외치고 있는데, 계시록의 낙원 속 무리들은 자기들을 구원해주셨다고 외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두 장면은 구원이라는 연결 고리로 단단히 묶여 있는 겁니다. 이 신비한 연출을 통해 하나님께선 독생자 예수를 통해 구원을 이루셨다고 온 땅에 선포하신 겁니다.

하나님의 시간을 초월한 신비한 연출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복음의 확고한 증인이 되라는 겁니다. 큰 무리가 예수님을 환영하는 모습을 보고, 예수님을 끝까지 배척하고, 예수님의 사역을 끝까지 방해하고, 예수님을 죽일 계획까지 세워 둔 바리새인들은 풀이 죽어서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쓸데없다. 보라 온 세상이 저를 좇는도다.” 그런데 이렇게 큰 무리가 모여 예수님을 환영하게 된 원인이 뭘까요? 공생애 중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을 체험한 사람들과 특히 죽은 지 나흘이 지나 부패가 시작된 나사로를 살리신 장면을 본 사람들 때문입니다. 이들이 예수님을 확실하게 증거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더 큰 기적을 체험한 증인들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영원한 생명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이 시대엔 “보라 온 세상이 예수를 좇는도다.” 하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침묵하거나 오히려 세상을 닮은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적과 같은 은혜를 체험한 성도들은 이제 일어나 복음을 증거하는 참제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의 증인들이 전진해가는 곳 마다, “보라 온 세상이 예수를 따른다.”는 외침이 들리는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할렐루야!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