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트럼프 26일 하노이 입성

1310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한 25일, 김정은 위원장의 숙소로 밝혀진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 주변에서 무장병력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핵 담판’ 카운트다운…숙소·회의장 등 보안 강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열리는 2차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나란히 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에 입성한다.

김정은 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이르면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이 전용기편으로 이날 오후 각각 하노이에 도착할 예정으로, 이들은 27일 만찬을 시작으로 1박 2일간의 정상회담 일정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반도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두 정상의 2차 핵 담판이 본격적으로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분위기다.

김 위원장이 탑승한 특별열차는 지난 23일 오후 5시(이하 현지시간) 평양을 출발한 뒤 중국 대륙을 종단해 26일 오전 8시30분쯤 베트남의 중국 접경지역인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동당역에서 승용차로 갈아탄 뒤 하노이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오후 8시30분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으로 도착한다고 베트남 외교부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오전 11시 주석궁에서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과, 정오에는 정부 건물에서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각각 회담할 예정으로, 27일 오후에 김정은 위원장과 하노이에서 처음으로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27일 모처에서 만찬을 함께 할 계획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양 정상은 이튿날인 28일 영변 핵시설 폐기를 비롯한 비핵화 조치와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평화선언) 등 상응조치를 주고받는 본격적인 회담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가 멜리아호텔로 최종 확인됐다. 25일 오후부터 호텔 로비에는 보안검색대가 설치되고 군인들이 호텔 내부를 샅샅이 수색하는 등 보안이 한층 강화됐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베트남에서 내달 2일까지 체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묶을 숙소는 JW메리어트호텔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관련 기사 한국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