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 오로크, 민주당 대선 레이스 포기

828

지지율 급락에 중도사퇴

 

텍사스주 공화당 거물 테드 크루즈 연방상원의원과 작년 중간선거에서 맞붙어 3%포인트 차로 석패하며 일약 전국구 정치인으로 떠오른 ‘민주당의 신성’ 베토 오로크(47, 사진, AP) 전 연방하원의원이 1일 대선 경선 레이스를 전격 포기했다.
2일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오로크는 지난해 11월 중간선거 직후에는 민주당 유권자들로부터 58%의 만족감을 얻었다는 조사 결과를 받았다. 그러나 이런 만족도는 차츰 떨어지면서 지난달에는 34%까지 내려갔다. 오로크가 상승 동력을 잃고 중도 사퇴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오로크는 지난 1일 발표한 사퇴의 변에서 “받아들이기 어렵겠지만 지금 내게 이번 경선은 성공적으로 전진할 만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21~27일 미전역 유권자 1만5천여명을 상대로 한 모닝컨설트 여론조사에서 오로크 지지율은 2%에 불과했다.
하지만, 오로크에게 만족감을 표시한 유권자가 20% 안팎에 이르고 있어 이들의 ‘표심’이 어디로 갈지는 향후 대선 레이스에서 일정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분석에 의하면 민주당 ‘빅3’에 속하는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이 가장 큰 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오로크를 후보자로 지지했던 유권자 중 76%가 워런에게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각각 67%, 66%의 우호적 반응을 끌어냈다.
실제로 오로크 표가 어느 정도 직접 흡수될지는 가늠하기 어렵지만 ‘빅3’ 중 상승세를 보이는 워런에게 다소 유리할 것으로 미국 매체들은 점쳤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