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언어를 배우면 직장에서 유리한 고지?

599

제2외국어 습득으로 직장인이 보는 혜택은 무엇일까
온라인 랭귀지 플랫폼 ‘Live Lingua’ 발표

다중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여러 다른 민족들의 다양한 언어를 접하는 기회가 많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로 진출하는 졸업생들의 경우, 다양한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얼마나 직장 생활의 성공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고찰이 ‘Thrive Global and Home Business Magazine’에 발표됐다.

현재의 직장에서 뭔가를 더 성취하고 싶다면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사주로부터 인정을 받던가 하는 일이겠지만 자주 무시해버릴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바로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다.

팬데믹을 맞아 새로운 언어 습득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 내내 공부가 가능한 온라인이 있어 훨씬 편리해졌다. 다음은 직장 생활에서 새로운 언어를 습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이다.

1. 현 직장에서 전세계에 퍼져있는 지사로 진출해서 일을 할 수 있다

국제적 기업체에서 일을 할 경우, 전세계의 브랜치 중 어느 곳에서 한번쯤 살아보고 싶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브랜치의 어떤 직책이자신에게 맞는지를 리서치해야 한다. 아예 회사 보스나 매니저급과의 면담을 통해 어떤 직책이 공석으로 되어있는지에 대해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2. 회사의 세일 실적을 높일 수 있다

외국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세일을 강화할 수 있는 호기를 만들 수 있다. 새 언어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접하게 되면 그만큼 시장이 넓어지는 것이다. 만약 스패니쉬를 배운다면 라틴 아메리카의 대부분의 나라를 공략할 수 있는 무기를 갖게되는 것으로 세일 실적을 올리게 되면 승진의 기회도 덩달아 따라오게 된다.

3. 문제 해결방법이 달라진다

회사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고민이 많다면 외국어를 배워라. 외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하게 되면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새 언어를 습득하면 마음에 신경회로를 바꾸게 되어 생각하는 방법 또한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멀티 테스크를 가능케 하며 전체적인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므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푸는데 더 도움을 줄 수 있다.

4. 좀 더 많은 샐러리를 받게 될 가능성

언어를 한가지 더 구사하는 것은 월급을 올리는데 기여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된다. 새 언어를 배움으로써 다뤄보지 못한 새 마켓에 대한 도전을 하게되면서 그 나라의 회사 중역을 직접 만나게 될 뿐 아니라 언어를 공유할 수 있는 주요 인물과도 만나 소통을 하는 계기를 만들게 된다.

5. 직장을 찾을 때 ‘군계일학’이 될 가능성이 있다

현 직장에서 더 성취할 목표가 사라졌다면 외국어를 배움으로써 다른 직장에 대한 도전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두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은 남들과 자동적으로 차별화되는 방법이 된다.  인터뷰 시 제2의 언어 구사는 직장 내에서 업무 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전세계 퍼져있는 지사에서도 일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만약 현재의 직장에서 더 이상 위로 올라갈 목표가 없어졌다면 제2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 목표를 세워라.

전세계의 지사로도 진출해 일할 수 있고 세일 실적을 더 높일 수 있으며 직장 내 문제 해결을 위해 색다른 어프로우치(apporoach)로 생각하는 방법(Way of Thinking)을 바꿈으로써 남들과의 차별화로 더 많은 보너스를 받게된다면 제2의 언어를 배우기 위한 도전장을 던져보는 것이 꽤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이점봉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