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을 갖고 싶은데 벌금을 내야 한다고요?

0
2054

이상돈<웰빙 인슈런스 그룹 대표>

 

질문 : 3년 전에 메디케어를 받은 사람인데 약값이 비싸서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신청하려 합니다. 그런데 보험료 외에 벌금을 내야 한다는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 만 65세가 되어서 메디케어 A.B 카드(오리지널 메디케어)를 받으신후 특별한 사유없이 처방약 보험 파트 D 구입을 미루셨던 것이라면 메디케어를 받으신 이후부터 구입하기까지의 기간 (약 3년분)의 벌금은 부담하셔야 합니다. 아마도 메디케어 파트 A와 B를 받으신 후 처방약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셨거나 메디케어를 받을 당시에는 약을 복용하시는 일이 없어서 처방약 보험 파트 D 구입을 안 하신것 같습니다. 처방약 보험 파트 D의 구입 시기는 첫째, IEP (Initial Election Period)기간 즉, 처음 메디케어 파트 A.B를 취득하신 후 3개월 이내에 가입하거나 둘째, AEP (Annual Election Period)기간 즉, 10월 15일 부터 12월 7일까지 매년 정해진 기간에 메디케어 수혜자들이 가입하시거나 해약 또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리노이 주에서 처방약 보험 파트 D의 월간 보험료는 약 20불에서 90불 정도로 여러 보험회사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HMO 혹은 PPO) 등을 잘 선택하시면 처방약 보험료를 내고 별도로 약 보험 (파트 D)를 구입하지 않아도 처방약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플랜도 있기에 본인의 건강 재정 상태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구입하신 분들과 HMO PPO등에 가입하신 분들도 자격 조건 (월간 소득과 재산)에 따라 처방약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엑스트라 헬프(Extra Help)’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자격을 갖춘 에이전트를 통해서 충분히 상담하신후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메디케어 수혜자인데 처방약이나 보조 보험료 절약이 가능한가요?

답변 : 일반적으로 보조 보험 (Supplement)과 처방약 보험 파트 D를 갖고 계신 분들은 매월 약 200불에서 400불 정도의 보험료를 별도로 지출하고 있는데 시니어분들에게 이 돈은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닙니다. 올해는 10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가 선생님과 같이 메디케어 파트A와 B를 갖고 계신 수혜자 분들이 본인의 건강 상태, 재정 상태, 거주 지역 등에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건강 보험 플랜을 선택하여 가입하거나 바꿀 수 있는 기간입니다. 일리노이 주에서는 많은 건강 보험회사가 보조 보험, 처방약 보험 파트D, PPO, HMO, SNP플랜 등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플랜일지라도 보험회사 별로 혜택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직도 메디케어 파트 A와 B만을 갖고 계신 분들 중 의료비가 모두 커버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메디케어는 의료비용의 약 80% 혜택을 제공하며 나머지 20%와 처방약 보험 파트D는 본인이 각각 별도의 비용을 부담하고 구입을 해야합니다. 선생님께서는 PPO나 HMO플랜을 잘 확인해 보신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PO플랜은 의사 선택은 자유로울 수 있으나 의사 방문시 코페이와 매년 디덕터블, 카운티에 따라서는 매월 보험료를 부담해야하는 회사 플랜들도 있습니다. HMO 플랜은 HMO에 가입되어 있는 주치의를 본인이 선택하고 주치의를 통해서만 진료를 받아야 하지만 만일 주치의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응급시에는 주치의를 통하지 않고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 보험과 처방약 보험 파트D에 별도로 가입할 필요가 없고 의사 전문의 방문시 코페이가 없으며 치과, 시력 검사 및 안경, 헬스 클럽 이용권, 병원 방문시 교통편 제공, 한국등 해외 여행시 응급비용 지원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칼럼은 절대로 법적인 조언(Advice)이나 재정에 관한 조언이 아니며 단지 일반적인 정보 공유와 교육적인 목적으로 작성 되었음을 밝혀 드리며 조언이 필요하신 분은 변호사에게 하시고,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으니 라이선스가 있는 전문가에게 별도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