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인생의 여러가지 시험을 이기는 비결

1766

유남수 목사/순복음충만교회 담임

 

성경 야고보서 1장은 여러 가지 시험을 이기는 비결이 담겨 있습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야고보1:2절)고 말씀합니다. 왜 시험 당할 때 기쁘게 여기라는 것일까요? 그 시험을 극복하는 비결이 여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을 이기라는 당부의 말씀이 야고보서 1장 전체의 말씀입니다.

그러면 성경이 말씀하는 시험을 이기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것입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야고보1:5). 우리가 시험당할 때 필요한 것은 지혜입니다. 왜 지혜가 필요합니까? 의미 없는 시험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당하는 시험에는 충분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지혜가 없으면 시험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 시험을 내가 어떻게 대처하기를 바라시는가? 하는 것들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시험당할 때, 냉정하고 더 진지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내가 당하는 시험의 정체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믿는 사람들은 시험 당할 때 더욱 엄숙해집니다. 하나님의 뜻을 파악하려고 애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험당할 때 지혜를 구하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오히려 꾸짖지 않고 후히 주신다고 합니다. 또한 믿음으로 지혜를 구하라고 합니다. 의심하지 말고 지혜를 구하라고하십니다. 확신을 가지고 지혜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구하면 반드시 하나님이 넉넉히 지혜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둘째, 자제하라고 하십니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야고보1:19). 이 구절은 여러 가지 시험이 닥쳤을 때 자제하라는 맥락의 말씀입니다. 결국 시험은 자제하고 절제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인내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성내기도 더디 하십시다.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합니다. 절제하고 자제하는 게 능사입니다. 이것이 최선입니다. 그래야 여러 가지 시험을 가장 성공적으로, 바람직한 모습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속에 물들지 말라고 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야고보1:27). 우리가 세상과 구분된 삶을 살아야 하나님도 여러 시험에서 우리를 지키십니다.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것, 세속화로부터 자기를 지켜서 자기를 성별하는 것, 함부로 세상 풍조에 놀아나지 않는 것, 이것이 여러 가지 시험을 이기는 중요한 비결입니다. 우리는 다 세속 가운데 살지만, 세상에 물들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바로 성도입니다. 거룩한 무리가 되는 겁니다. 성도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날지라도, 그 시험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그 시험을 이기고 진보하고, 더 빛나는 존재가 되려면 절대 세속에 물들면 안 됩니다. 자신을 잘 지키고 성별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반드시 시험을 이기게 하십니다. 승리하게 하십니다. 그래서 올해 우리 앞에 닥칠 여러 가지 시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