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일반인에게 주어진 투자 방법 6 – Life Insurance를 통한 재산 증식

2676

ha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시카고

 

 

 

생명보험은 오랜 기간동안 생계를 책임진 가장의 급작스러운 사망과 같은 재난이 닥쳤을 때 남은 유가족을 재정적으로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 왔습니다. 생명보험은 이와같은 유가족 보호 기능에 더하여 납부한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등과 같은 곳에 투자하여 목돈을 마련하는 재산증식의 한 방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저축 또는 투자 기능이 있는 보편적인 생명보험의 종류에는 Whole Life, Universal Life, Variable Universal Life 그리고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Indexed Universal Life Insurance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보험들은 모두 약정된 사망 보상금을 보장받기 위해 필요한 필수 보험료외에 추가로 보험료를 납부하여 생기는 잉여 보험료를 앞서 언급한 여러 투자수단으로 투자를 하여 이익을 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을 저축수단으로 이용할때 발생하는 유익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늘어나는 Cash Value에 대하여 세금을 내지않고 자라게 해주는 세금연기 혜택입니다. 일반 투자 어카운트들은 해당연도에 발생하는 이자 또는 투자수익에 대하여 매년 세금을 납부하여야 하지만 생명보험 안에 쌓이는 Cash Value는 인출할때까지 세금 납부의무가 연기됩니다.  따라서 고소득자가 생활을 하고 남는 잉여자금을 저축성 생명보험에 불입을 할경우 생명보험료를 제하고 남는 부분은 세금연기혜택을 받으며 저축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 입니다.

생명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또다른 재산증식은 바로 가입자가 사망한 뒤 받게 되는 사망보상금 입니다. 사망보상금은 수혜자의 수입 또는 연령과 상관없이 무조건 비과세 대상 수입입니다. 거의 모든 생명보험은 불입한 보험료 보다 적게는 몇배에서 많게는 열 배 이상의 사망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40대의 가장이 백만불의 보험에 가입하고 평생 보험료를 납부한다하더라고 불입한 보험료는 보상금인 백만불의 약 10분의 1정도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생명보험을 잘 이용하면 십 만불을 투자하여 그 열배에 달하는 백 만불을 세금 한푼안내고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상속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생명보험을 이용한 재산증식 방법에도 반드시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생명보험을 판매할때 대부분의 에이전트는 생명보험의 유익성에 치중하여 설명을 합니다. 생명보험이 다른 재산증식 방법에 비교하였을때 나타나는 불리한 점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곁드리지 않습니다. 생명보험은 일반 순수한 투자와 달리 운영비용이 높고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축성 생명보험은 보통 10년에서 14년 동안 보험을 해약하고 구좌에 있는 돈을 찾게될때 상당한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Surrender Period가 있습니다. 이 기간 안에 해약을 하게 되면 본인의 생명보험 구좌에 쌓인 돈 가운데 처음 수년간은 50%-20%를 페널티로 잃어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저축성 생명보험이 가지고 있는 세금유예 혜택도 IRA, 401(k)와 같은 은퇴구좌에는 이미 똑같이 부여되어 있기 때문에 생명보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아닌 것 입니다. 오히려 같은 기간 동안 같은 금액을 저축하게 되면 생명보험안에 쌓이는 돈 보다는 보험료 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은퇴구좌 또는 일반 저축구좌에 훨씬 더 많은 돈이 쌓이게 됩니다.  생명보험의 또다른 장점인 비과세 사망보상금도 대부분 가입후 20-30년뒤에 발생하게 됨으로 가입당시 크게만 느껴지던 사망보상금이 물가상승율을 고려하면 20-30년뒤 수령할때는 그리 크지않은 액수가 되게 됩니다.

생명보험은 한 가정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결코 빠질 수 없는 필수 재정계획 항목입니다. 하지만 생명보험은 해당가정의 학자금, 은퇴자금, 재산증식, 그리고 유사시에 유가족을 보호해 주기도 하는 만병 통치약은 결코 아닙니다. 생명보험을 통한 재산증식은  투자가의 재산상태 그리고 투자한 돈을 사용하지 않고 놓아둘수 있는 기간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IRA, 401(k) 그리고 529 학자금 구좌등에 우선적으로 저축을하고 남는 잉여자금을 이용하여 고려해 볼 수 있는 보조 장치로서 가장 큰 의미를 가집니다.(연락처: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