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쳐나는 TV 스트리밍 서비스 보다 경제적으로 이용하려면

283

▶ 서비스 이용료는 해마다 계속 인상되는 추세, 할 수 있는 한 최대 계정공유 활용해야 절약

▶ 공유허용 범위 회사마다 다르고 모호해 주의…구독은 번들로, 무료체험은 알뜰 사용 권장

우리는 TV와 관련해 불확실한 상황에 놓여 있다. 케이블 모델은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스트리밍은 너무 붐비고 비싸며 좌절감은 안겨준다. TV 히트 쇼들은 여러 서비스들에 분산돼 있어 최고의 프로그램 몇 개를 보려면 1개 이상의 서비스 구독과 큰 지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2023 오스카 최우수 작품상 후보작들을 스트리밍 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최소한 5개의 별도 서비스들(그리고 두 장의 영화 티켓)이 필요하다.

가격은 계속 변하고 있다. Netflix는 올해 미국에서 패스워드 공유와 관련해 보다 엄격한 지침을 시작할 예정이다. 계정에 프로파일이 있지만 주 거주지에 같이 살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스트리밍에 월 수수료를 따로 내야 한다. 더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기본 사용료를 올리고 있으며, 비용이 이보다 조금 싼 광고 베이스 옵션을 추가하고 있다. 유튜브 TV는 월비용을 64.99달러에서 72.00달러로 올렸다. 스트리밍 우울증을 속히 고칠 방법은 없다. 하지만 새롭게 시도해볼 만한 것들은 있다. 우선 공유와 관련한 규정들과 누가 이를 단속하는지 살펴보자.

▲편안한 만큼 계정들을 공유하라

그렇다. 당신은 스트리밍 계정의 로그인을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규정은 회사들마나 다르다, 규정을 어긴데 따른 페널티는 통상적으로 확실치 않고 가볍다. 일상적인 공유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했다는 회사가 있다는 증거는 별로 없다. 하지만 이윤을 위해 계정을 훔치거나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된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각 회사의 관련 규정들(terms of service)을 확인해보라. 그리 당신이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지 대해 구체적인지를 살펴보라. 대부분은 ‘가구’(household)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접촉한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 말에 다른 곳이 사는 가까운 가족이 포함되는지, 혹은 사람들이 같은 주소를 일정 기간 공유해야 하는지에 관해 대부분 언급을 회피했다. HBOMax와 Apple TV Plus같은 일부 회사는 직계가족일 경우에는 사는 곳과 관계없이 공유를 허용하고 있다.

Netflix는 ‘가구’라는 용어가 대부분의 시간 동안 같은 주소를 공유한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대학에 간 자녀들이나 세컨드 홈 그리고 일을 위해 풀타임으로 객지에 나가 있는 사람 등은 제외한다는 얘기다. Netflix는 당신 집의 IP주소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 규정을 시행할 계획이다. 우리는 스트리밍 서비스들에게 이 규정을 어떻게 단속할 것인지 문의했다.

■Netflix: 이 회사는 같은 주소를 쓰지 않은 공유자를 찾는 작업을 시작할 것이며 위반자를 적발하기 위해 당신의 IP 주소를 사용할 것이다. 현재 3개 국가를 대상으로 이를 시험 중에 있으며 곧 더 많은 국가들로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최근 계정 공유 금지 조치 시기를 2분기로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Prime Video: 당신은 다른 성인 한명과 계좌를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아마존은 같은 주소에 살아야하는지 혹은 원치 않는 공유를 단속하고 있는지에 관해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

■Disney Plus: 디즈니 규정은 누가 로그인을 공유할 수 있는지 아니면 할 수 없는지에 대해 구체적이지 않다. 하지만 이 회사 계정은 동시에 4개의 스트리밍과 7개의 포르파일 그리고 10개 기기까지의 다운로드를 허용하고 있다, 회사는 ‘수상한’ 움직임을 포착하는 테크놀로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지만 어떤 것이 그에 해당되는지는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HBO Max: HBO Max 규정은 직계가족이나 같이 사는 사람들일 경우 5개까지 사용자 프로파일을 더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다른 주에 살더라고 가족들과는 공유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Paramount Plus: 당신은 동시에 3개의 기기에서 볼 수 있으며 프로파일은 6개까지 만들 수 있다. 규정에 따르면 당신은 가족들하고만 공유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런 경우가 아닌 공유를 어떻게 추적하고 단속하는지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Apple TV Plus: 이 회사는 아주 독특하다. 가족 공유 옵션들과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 컨트롤 때문이다. Family Sharing를 사용해 당신은 계정을 같은 나라에 사는 5명의 가족들까지와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서비스들처럼 그냥 누군가와 패스워드와 로그인을 공유하는 것은 아주 어렵다.(당신은 브라우저를 통해 Apple TV 시청을 위한 사인 인을 할 수 있다.)

▲당신 계정을 취소하거나 잠정 중단시켜라

이론적으로 당신은 그 달에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따라 계정을 취소하거나 중단시킬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모든 구독을 위해 동시에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스트리밍 회사들이 계좌 잠정 중단을 불가능하게 만들거나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Netflix의 경우 취소만 할 수 있을 뿐 잠정 중단 옵션은 없다. 하지만 Apple TV Plus는 손쉽게 페이먼트 중단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되도록 많은 서비스들을 Apple’s App Store나 Apple TV platform, Google Play 혹은 Amazon’s Prime Video의 제3자를 통해 등록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당신은 계정의 토글을 손쉽게 온 앤드 오프 할 수 있는 곳을 갖게 되는 것이며, 그럼으로써 당신이 매달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만 돈을 낼 수 있다.

▲번들로 등록하고 무료체험을 이용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서비스들을 묶어 놓은 번들을 잘 찾아볼 수 있다. 가령 Hulu와 ESPN Plus를 묶은 Disney Bundle이 있다. 어떤 채널을 포함하는지와 광고를 원하는지 여부에 따라 가격은 9.99달러에서 19.99달러이다. 많은 서비스들은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런 오퍼들은 한 차례만 이용할 수 있다. 또 자동 페이먼트가 당신 은행계좌를 파고들기 전에 이를 취소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캘린더 리마인더를 설정해 놓아라).

새로운 애플 기기를 사면 여기에는 3개월 Apple TV Plus가 따라온다. Verizon은 가장 비싼 5G 플랜 신규고객들에게 Hulu, Disney Plus 혹은 ESPN Plus 무료 사용권을 제공한다. 또한 이보다 조금 싼 플랜들에 대해서는 제한적인 무료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로운 기기를 살 경우 셀룰라 혹은 인터넷 업체에 관련 오퍼들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라. 또 Target Circle 등 당신이 갖고 있는 다른 멤버십들의 경우에도 Arcade, Fitness Plus 그리고 iCloud 등 Apple 서비스들을 4개월 혹은 그 이상 무료로 제공하는지를 확인해보라

▲다른 절약 팁

어떤 경우 당신은 Hulu와 Prime Video를 통해 더 적은 돈으로 ‘추가’(add-on) 버전의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직접적으로 공급자를 통하기 때문에 거의 같은 액수의 돈이 들어간다. 구독을 하기 전 꼭 가격들을 비교해봐야 하는 이유다.

Apple TV, Netflix, Hulu 그리고 Disney Plus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지난해 가격을 올렸다. 반복되는 페이먼트를 확인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들은 취소함으로써 정확히 얼마를 내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당신이 일 년 내내 볼 것이라 생각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월 옵션보다 싼 연 페이먼트 옵션이 있는지를 살펴보라. 당신이 잘 활용하고 있는 할인이나 비법이 있다면 공유해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