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대다수 가을학기 등교 재개 ‘반대’

631

AP·시카고대 여론조사···미국인 10명 중 1명만 ‘찬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재확산에 따른 우려에 미국인 10명 중 1명만 가을학기에 보육원이나 유치원, 초·중·고교가 문을 열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가 100% 문을 연 것을 보고싶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과는 간극이 크다.

22일 AP통신과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NORC)가 지난 16∼20일 미전역 성인 1,057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오차범위 ±4.3%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만 가을 학기에 코로나19 확산 이전처럼 초·중·고교에 등교를 해도 된다고 답했다. 반면 전체 응답자 중 31%는 가을학기에 개학을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나머지 60%는 등교를 재개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방역·안전대책을 일부 수정하거나(14%) 또는 대대적으로 수정해야(46%) 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중 상당수는 등교 개학을 할 경우 매일 교정을 소독하고, 체온을 검사하고, 마스크를 착용하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미국인 10명 중 6명은 온·오프라인 수업을 함께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캠퍼스에 머무는 학생의 수를 제한해야 한다는게 이유다. 실제로 시카고, 뉴욕 등에서는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정치적 성향에 따라 등교 재개에 다르게 반응하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당 지지자의 경우 10명 중 9명꼴로 등교 개학을 위해서는 교직원과 학생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자는 절반만 같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지지자 중 77%는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답했지만, 같은 대답을 한 공화당 지지자는 39%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교육 정책 신뢰도도 낮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63%는 트럼프 대통령의 교육 정책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트럼프는 지난 13일 등교를 완전히 재개하지 않는 공립학교에 대한 연방 예산 지원을 삭감하겠다며 엄포를 놨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