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우크라에 19억달러 규모 추가 군사 지원

242

사거리 80km 패트리엇, 항공기·미사일 요격 가능···새 게임체인저?
독일서 운용 교육도 실시···블링컨 “우크라 방위 역량 비약적 확대”

미국 정부는 21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 18억5천만달러 규모의 군사적 지원을 추가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전격적인 미국 방문에 맞춰 발표됐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성명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핵심 기간 시설에 대한 침공을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환영한다”며 이 같은 지원 계획을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00일이 되는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 회담을 했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300일 동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지도상에서 지워버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했고, 이제 겨울을 무기화해 우크라이나 시민들을 추위와 굶주림에 내몰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방위를 위해 새롭고 추가적인 군사 지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규모는 모두 219억달러(약 28조2천억원)로 늘어나게 됐다. 특히 이번 지원에는 처음으로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이 포함됐다.
미국 정부가, 사거리가 70∼80㎞에 달해 적 항공기나 미사일을 장거리에서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은 러시아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이어왔지만 확전을 우려해 첨단 무기 제공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거리를 둬 왔다.
미국은 그간 우크라이나에 첨단 지대공미사일시스템 ‘나삼스’(NASAMS),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적 레이더 공격을 위한 대(對)레이더 미사일(HARM)을 비롯해 스팅어 지대공 미사일, 고성능 드론 등을 지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속적으로 항공기는 물론 미사일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 지원을 요청해 왔다.
특히 전쟁이 겨울로 접어든 뒤 러시아가 드론과 미사일 등으로 우크라이나의 전력망 등 기간시설을 집중 공격해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단전·단수로 인해 고통받게 되자 장거리 방공무기의 지원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블링컨 장관은 “순항 미사일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항공기 요격이 가능한 패트리엇 미사일을 제공함으로써 이전 방공 시스템보다 비약적으로 방위 역량이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국방부는 이번 추가 지원 내역과 관련, 패트리엇 1개 포대와 미사일,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용 탄약, 추가 대(對) 레이더 미사일, 지뢰방호장갑차(MRAP) 37대 등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미군은 또 패트리엇 미사일 실전 운용을 위해 우크라이나군 훈련도 제3국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제3국은 독일의 미군기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