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위 틱톡 영상’ 사망 속출

613

10대 청소년들 유행병

달리는 지하철 위에 올라타 서핑하는 듯한 영상을 찍느라 사망하는 사건이 잇따른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1일 보도했다.

이같이 위험천만한 행동을 두고 수년 전부터 경고음이 끊이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SNS)에서 유행처럼 번지면서 화를 키운다는 게 NYT 진단이다.

지난 20일 15살 소년이 뉴욕 윌리엄스버그 다리를 건너는 지하철 위에서 ‘서핑’으로 추정되는 행동을 하다가 추락사했다. 지난 12월에도 15살 소년이 뉴욕 브루클린 근처에서 지하철 서핑을 하다가 추락하면서 선로에 머리를 부딪혀 현장에서 숨졌다.

뉴욕 교통 당국은 이러한 사례가 2021년 206건에서 2022년 928건으로 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했다. 지하철을 주요 교통수단으로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LA 시도 비상이 걸렸다.

지하철 외부에 올라타는 게 엄연히 불법이지만 경찰은 정확한 적발 통계조차 확보하지 않은 실정이라고 NYT는 꼬집었다.

한 당국자는 “이런 행동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짜릿해보일 수 있는 행동이 실제로는 얼마나 위험한지 자녀와 이야기하기를 가정에 권고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일부 청소년들이 SNS에서 유명인이 되는 데 골몰하고, 틱톡에서 지하철 서핑을 하는 영상을 올려 주목을 받으려 하는 게 화근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덴버대 한 심리학과 교수는 “조회 수를 올리고 ‘좋아요’를 받기 위해 점점 더 제정신이 아닌 행동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NYT는 틱톡 측에 청소년의 위험한 행동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는 서핑 영상과 관련한 정책을 질의했더니 이후 틱톡에서 일부 영상이 삭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