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속에 숨어있는 성경이야기] 도울 우(祐=보일 시 示+오른쪽 우 右)

10633

임효진 목사/시카고빌라델비아교회 담임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祐)이 어디서 올꼬?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시편 121:1~2-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右)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시편 121:5~6-

우리를 도우시는 분은 누구이십니까? 시편의 기자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며, 우리의 오른쪽에서 그늘이 되어서 우리를 지키신다고 하십니다. 이 도울 우(祐)는 특별히 신(神)이, 하나님이 도우시는 것을 의미합니다(강희자전). 금문(金文)에서 보면, 왼쪽에는 하나님을 오른쪽에는 손을 그려넣어 ‘하나님의 도우심’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른손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의 상징입니다. 성경에서 오른손은 권능과 축복의 상징입니다.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하고자 할 때, 장자가 아닌 에브라임의 머리에 오른손을 얹고 기도하자, 요셉이 ‘아버지, 축복을 더 받아야 할 장자는 므낫세입니다. 장자에게 오른손을 얹어주세요!’라고 하자, 야곱이 ‘나도 안다, 나도 안다. 하지만 아우가 형보다 더 큰 민족을 이루리라’ 하였습니다. 오른손에 축복이 있음을 모두 알았던 것입니다. 또한 오른쪽은 공격을 받는 쪽임과 동시에 돕는 자가 서는 자리입니다. 동쪽을 향해 서서 보면 오른쪽은 남쪽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뜨거운 태양과 남풍을 막아 주시려고 백성들의 오른편에 서신다는 말씀입니다.

한편, 도울 좌(佐=사람 인 人+왼쪽 좌 左)는 사람이 왼쪽에 서 있는 모습으로, 역시 도와준다는 의미이지만 사람의 도움을 말합니다. 사람이 아무리 최선을 다해 도와준다 하여도 하나님의 도우심 만큼 완벽하지 않으며,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도우심과 은혜는 반드시 선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줄 믿습니다.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고, 오직 오른편에서 능력의 오른손으로 도우시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도우실(祐) 것입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