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비즈니스 실패를 막는 4가지 방안

796

인구 센서스국에 따르면 지난 해 6월부터 9월까지 새로 시작한 비즈니스로 등록된 것이 1백40만 개로 나타난 가운데 이 중 20%에 달하는 비즈니스는 첫 해를 못넘기고 폐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렌딩트리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5개 중 1개의 비즈니스가 실패하는 이유는 시장 분석이 잘못되었거나 직원 채용에 문제가 있었거나 법적 문제에 휘말려 들어 회생하지 못한 케이스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ZenBusiness의 창업주인 JC 글랜시는 창업 첫 해에 실패하는이유를 지적하고 어떻게 하면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지를 분석했다.그는 비즈니스 초기 실패를 피할 수 있는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즉 다음과 같은 경우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첫번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경우다.

두번째, 견고한 비즈니스 전략을 갖추지 못한 경우다.

세번째, 마케팅에 대한 적절한 예산 편성이 안되어 있을 경우다.

마지막으로 대체 방안을 강구해 놓지 않은 경우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열정은 반드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갖춰야 하는 항목이다. 기획과 리서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향후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데 필수적이다. 시장조사 시 설문조사를 통하는 방법도 강구할만 하다. 연구 논문이 비싸다면 대학 논문들이나 블로그 포스트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모든 비즈니스는 성장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년, 2년 혹은 10년을 끌고 갈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요소를 첵업하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타회사 제품과 차별화시키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 타겟 마켓을 정확히 규정하고 적재적소의 인재를 채용해 배치해야 한다. 철저한 재정 플랜으로 자금 고갈을 막아야 한다.

최근에는 e-commerce 분야가 44% 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이 대세이나 스몰 비즈니스의 반 이상은 웹사이트조차 없는 실정이다. 구글 서치 엔진을 통해 가장 싸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

비즈니스는 항상 위험요소를 생각해야 한다. 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해 회사에 큰 손해가 끼칠 경우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리스크 맨니지먼트 플랜(Risk Management Plan)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초기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적절한 보험 커버리지를 구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이점봉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