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노이주 운전면허 취득 안내

17094

Secretary of State Drivers’ License
Division Moter Vehicle Facilities
☎ 312-793-1010~1014

■ North (시카고시 북부지역)
5401 N.Elston Ave., Chicago, IL 60601
8:30 am – 5:00 pm(월, 화, 목, 금)
8:30 am – 5:30 pm(수)

■ South (시카고시 남부지역)
9901 S.Dr.Martin Luther King Jr.Dr., Chicago, IL 60628
8:30 am – 5:00 pm(월, 화, 목, 금)
8:30 am – 5:30 pm(수)

■ Downtown (시카고시 다운타운)
100 W.Randolph, Concourse Lavel, Chicago, IL 60601
8:00 am – 5:00 pm(월, 화, 수, 목, 금)

■ West (시카고시 서부지역)
5301 W. Lexington Avenue Chicago, IL 60644
8:00 – 5:00 (화)
8:00 – 5:30 (수, 목, 금)
7:00 – 12:00 (토)

■ 북/서부 서버브

▶ Lake Cook Plaza
405 Lake Cook Rd. A6-9 Deerfield, IL 60015
8:30 am – 5:00 pm(월, 화, 목, 금)
8:30 am – 5:30pm(수)

필기시험-시력검사-실기시험
한국어 필기 시험이 가능하며, 필기 시험 합격 후 시력검사를 거치면 1년동안 운전면허 소지자 동반하에 운전연습을 할 수 있는 운전실기 허가증을 교부받게 된다.

구비서류

  • 소셜 시큐리티 카드
  • 생년월일과 현 주소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 주소를 증명할 수 있는 편지
  • 일리노이 주 우체국 소인이 찍힌 2통의 편지

운전면허 수수료 서버브는 20달러, 시카고는 15달러이다.

※ 실기시험을 합격하면 당일 운전면허증을 받는다.
운전면허증은 본인의 생일을 기준으로 4년마다 갱신한다.
운전법규 및 안전수칙

■ 교통신호등과 도로표시

  1. 특별한 표지판이 없는 일방통행 도로에서 적색 신호등일 때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없다고 해서 좌회전을 하는 것은 위법이다.
  2. 적색 신호등에서 우회전이 허용될 경우 일단 정지하고 교차로 내에 있는 보행자나 차량에게 우선권을 준 후 서서히 우회전을 해야 한다.
  3. 교차로에 접근 할 때 신호등이 녹색에서 황색으로 바뀌면 즉시 정지하고 적색신호를 기다린다.
  4. 교차로에서 신호 대기 중 신호등이 녹색으로 바뀌면 교차로 내에 있는 보행자나 차량에게 우선권을 부여한 후 전진해야 한다.
  5. 교통 신호등이 적색신호의 녹색화살표 신호가 동시에 표시된 경우 주의 깊게 화살표 방향으로 전진해도 좋다.
  6. 교차로에서 깜박이는 적색등은 멈춤표시판과 같은 뜻이다.
  7. 특히 주의를 요하는 장소나 교차로 앞에서 깜박거리는 황색신호등은 단지 주의 하면서 전진하면 된다.
  8. 2차선 포장도로상에서 귀하가 있는 쪽 중앙선이 단일 황색선으로 표시되어 있을 경우 황색선을 넘어서 다른 차량을 추월해서는 안된다.

■ 교통법규

  1. 지팡이를 잡거나 개에 안내된 맹인이 걸어올 때에도 우선권 규칙을 적용한다. 우선권은 교차로 내에 이미 들어선 보행자나 차량에게 우선권을 주며 동시에 진입한 차량의 경우는 우측 차량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을 말한다.
  2. 멈춤 표지판 앞에 왔을때 횡단보도에 들어가기 전 또는 횡단보도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교차로에 들어가기 전에 표시된 정지선에서 정지해야 한다.
  3. 정지표시, 양보표지, 또는 교통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 두 사람이 동시에 서로 다른 길로부터 교차로에 접근 또는 진입할 경우 오른쪽에 있는 운전자에게 우선권이 있다.
  4. 교차로 내에서 좌회전을 하려고 대기중, 신호등이 적색신호로 바뀌면 안전할 때 회전을 끝낸다.
  5. 상가나 주택가에서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할 때는 회전 100 피트 전방에서부터 계속 회전신호를 깜박거려야 한다.
  6. 차선을 바꿀 때 우측 또는 좌측 방향지시 깜박이를 켜야한다.
  7. 뒤따라오는 운전자에게 인사나 “추월 하시오” 하는 신호로서 회전신호를 깜박이는 것은 위법이다.
  8. 승객을 태우고 내리는 스쿨버스를 통과했다고 유죄로 판결되면 약 3개월 간 운전면허를 정지 당한다.
  9. 3차선 도로상에서 스쿨버스가 적색신호등을 깜박거리며 정지신호등을 펴고 정지하고 있을 때에는 그 차를 지나기 전에 정지해야 한다.
  10. 도시지역에서 뒷길, 차도 또는 차고나 창고 앞길에서 도로로 빠져 나오는 운전자는 보도를 지나기 전에 정지하고 전진하기 전에 보행자나 다른 차량에게 우선 양보해야 한다.
  11. 비탈진 도로에서 차의 앞을 언덕 아래로 향해 주차할 경우에는 앞바퀴를 보도 쪽으로 돌려 놓아야 한다.

■ 안전수칙

  1. 야간에 운전할 때에는 헤드라이트가 비치는 범위를 넘어 과속하지말고 헤드라이트로 앞을 볼 수 있는 거리에서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안개낀 도로를 운전할 때 헤드라이트를 낮게 켜야 하며 시력 한계내에서 정지 할 수 있는 속도로 운전한다.
  3. 미끄러운 길을 운전할 때 차량의 뒷끝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바퀴가 흔들리지 않게 유지하고 똑바로 전진하도록 핸들을 잡고 미끄러지는 쪽으로 서서히 브레이크를 밟는다.
  4. 앞에 급한 커브가 보이면 커브에 닿기 전에 속력을 줄이고 필요하면 속력을 줄이기 위해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밟는다.
  5. 운전 중 포장도로 밖으로 차가 빠져나가는 것은 극히 위험하므고 각별히 주의를 해야하나 만일 오른쪽 앞 바퀴가 포장도로에서 떨어질 때에는 급히 브레이크를 밟으면 안되며 핸들을 꼭 잡고 액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어야 한다. 브레이크는 서서히 주의깊게 사용하며 급히 포장도로상에 되돌아 오지 말도록 해야한다.
  6. 운전 중 차가 물기 있는 노상에서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액셀러레디터에서 발을 떼고 속력을 줄인다.
  7. 운전 중 차의 바퀴 하나가 터졌을 경우 핸들을 꼭 잡고 액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뗀 후 속력을 줄이면서 길 옆으로 차를 세운다.
  8. 경고장치 (차단기가 깜박거리는 신호등) 가 없는 철도 건널목에 접근할 때 정지해야 할 경우에는 속력을 줄이고, 잘 보고, 잘 듣고 안전할 때 전진한다.
  9. “2초 세기”란 말은 앞 차와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앞차가 도로상의 나무 같은 고정물을 통과하기 시작할 때 “일천 하나” “일천 둘” 하고 세기 시작하여 당신의 차가 “일천 둘” 세기 전에 그 나무에 도달했다면 이는 앞차와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므로 속력을 줄여야 한다.
    ■ 기타
  10. 인명피해를 야기한 교통사고 현장에서 도주한 사실이 유죄로 판결되면 운전면허가 취소된다.
  11. 두 자동차가 서로 반대방향에서 마주 올 때는 만나기 전 최소한 500피트 전방에서 헤드라이트를 낮추어야 하며 추월할 때에는 300피트 전방에서 낮추어야 한다.
  12. 운전 중 도로의 차선 밖 (가장자리) 으로 통과 해서는 안 된다.
  13. 공인된 긴급차가 사이렌이나 신호등을 깜박거리면서 접근하면 도로의 우측에 대피하고 가능하면 정지해야 한다.
  14. 일리노이주의 법정 속도제한은 속도 표지판이 없을 경우 농촌지역에서는 20마일, 뒷 골목길에서는 15마일이다.
  15. 취중(혈액 안에 0.08%의 알코올이 있을 경우) 혹은 마약 복용시 운전하다가 체포되어 “알코올이나 마약 복용 중 운전” 이라는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하 1년간 운전 자격을 박탈 당한다. 또한 승용차 내에 주류를 운반하는 것도 교통 법규 상 금지되어 있다.
  16.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75의 벌금과 법정 사용료를 추가로 지불하여야 한다. 6세 이하의 어린아이는 어린이용 자리를 사용 하여야 한다.

운전면허 시험문제

  1. 경고 신호등이 반짝이고 있거나 횡단 가로대가 내려져 있는 철도 건널목에 도달할 때 당신은? When approaching a railroad crossing at which the warning signal is flashing or the crossing gate is lowered, you must
    답) 가장 가까이 있는 철도 전방 50내지 15피트 내에 정지한다. Stop within 50 to 15 feet of the nearest rail.
  2. 교차로 내에서 좌회전을 하려고 기다리고 있는데 교통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바뀌는 경우 당신은? If you are in an intersection waiting to complete a left turn and the traffic light turns red, you should
    답) 안전하면 회전을 끝낸다. Complete your turn when it is safe to do so.
  3. 오토바이는 크기가 작고 중량이 가볍지만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우선권의 혜택을 가진다. 어느 경우에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특별한 주의를 주어야 하는가? Motorcycles, though smaller and lighter in weight, have the same right-of-way privilege as other vehicles. Special observance should be given the motorcyclist when
    답) 당신이 그뒤를 따라가고 있거나 차선을 바꾸거나 좌회전 할 경우. You are following, changing lanes, or making a left turn.
  4. 빨간 신호등에서 우회전이 허용될 경우 옳은 회전방법은? When a right turn against a red signal light is allowed, the proper way to make the turn is to
    답) 멈춤에서 교차로 내에 있는 사람이나 차량에게 우선권을 주고 조심스럽게 회전한다. Stop, give right-of-way to any persons or vehicles within the intersection, then cautiously make your turn.
  5. 교차로 상의 반짝이는 빨간 신호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A flashing red traffic signal light at an intersection means?
    답) 멈춤 표시와 똑 같은 뜻이다. The same thing as a stop sign.
  6. 길 합쳐짐 표시판에 도달할 때 당신은? When you come to a merge traffic sign, you must
    답)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속도와 위치를 조절해야 됨. Adjust your speed and position to avoid collision with other vehicles.
  7. 차선을 바꿀 때에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하나? When changing lanes, you must
    답) 회전신호를 준다. Use the turn signal.
  8. 진입로에서 고속도로로 들어가기 위해 당신은? The proper way to enter an expressway from an entrance ramp is
    답) 속도를 늦추고 좌우로 살피며 주의하면서 들어간다. Slow down and enter with caution.
  9. 교차로에서 멈춤표시, 양보표시 또는 교통신호등이 없는 곳에서 두 차가 동시에 서로 다른 길로부터 교차로로 진입하는 경우 어느 쪽 운전자가 우선권이 있는가? If an intersection has no stop signs, yield signs, or traffic signals, and two cars approach to enter the intersection from different roadways at about the same time, which driver has the right-of-way?
    답) 오른쪽에 있는 운전자. The one on the right.
  10. 속도제한 55마일 지역에서 45마일로 가고 있을 때 어느 경우에 속도법을 위반하는 것이 되는가? If the speed limit is 55 and you are driving 45, you could be violation the speed law if
    답) 그때 상황으로 보아 너무 빨리 달리고 있는 때. You are driving to fast for conditions.
  11. 밤중에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전할 때 운전자는 언제 그 불빛을 약하게 줄여야 하는가? When headlights are required, a driver must dim his lights
    답) 다른 챠량과 만나기 최소한 500피트 전에 라이트를 줄여준다. At least 500 feet before meeting another vehicle.
  12. 교차로상의 반짝이는 노랑 신호등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A flashing yellow signal light at an intersection means
    답) 신호등이 바뀌려 하므로 멈출 준비를 한다. The signal light is going to change. Prepare to stop.
  13. 다음 어느 경우 당신은 절대로 후진해서는 안 되는가? You must never drive your car backward
    답) 고속도로나 유료 도로상에서. On an expressway or tollway.
  14. 2차선 도로상에서 황색선이 표시되어 있을 때는? When a two lane highway is marked with a yellow stripe on your side of the enter line
    답) 다른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황색선을 건너서는 안 된다. You must not cross the yellow line to pass another car.
  15. 고속도로상에서 자동차의 속도 제한은? The legal speed limit for automobiles on rural highways (Unless otherwise posted) is
    답) 시속 55마일. 55MPH (miles per h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