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rt가 제공하는 유용한 식품 상식] 따뜻한 성질의 음식

1963

H-Mart 이주용 차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번 겨울을 잘 대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음식은 각자의 영양소 외에도 차가운 성질 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음식에 대해서 찬 성질과 더운 성질을 나누는 것은 우리 한의학에서 많이 다루는 내용입니다. 양의학에는 이런 내용을 크게 다루지는 않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체는 찬 기운인 한기와 더운 기운인 열기가 서로 평형을 이루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간혹 우리 주변에서 버릇처럼 ‘난 손발이 항상 차다’ 또는 ‘나는 조금만 매운 것을 먹어도 땀이 난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도 본인의 신체에 맞는 음식만 잘 드셔도 어느 정도의 좋은 효과를 보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구체적인 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전에 ‘대분류’를 먼저 하겠습니다.

열이 많은 음식은 고기 > 어패류 > 곡식 > 나물,채소 > 과일의 순서입니다. 육식과 채식의 관계를 보면 육식은 열이 많으며, 채식은 냉합니다. 그리고 양념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매운것 > 단것 > 신것 > 짠것 순서로 열이 많습니다.

물론 음식은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어떠한 상황에서 음식 종류를 조절하는 것은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예를들어 내 몸에 냉기가 돌고 무언가 추운 증상이 계속되면 찬 기운이 많은 과일, 짠 음식 등은 잠시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손발이 항상 찬’ 음체질을 갖고 있는 분이 찬 기운이 많은 음식을 많이 드신다면 당연히 몸은 힘들어 하고 체력도 쉽게 고갈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몸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리고나서 어떤 음식이 나에게 좋은지 좋지않은지를 아는 것이 순서라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생강- 생강차는 겨울에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생강의 효능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 장기의 냉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천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맵고 성질이 강해서 몸에 열을 발생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꿀- 꿀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차가운 냉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꿀에 들어있는 당분은 흡수가 빠를 뿐만 아니라 곧바로 체내에 에너지로 사용해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파- 요새 파 값이 참 저렴하죠? 파는 추위를 잘 타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는 사실 따뜻한 성질도 있지만 차가운 성질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파 뿌리의 흰색 부분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초록색 부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 부분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땀을 배출하기 때문에 체온을 따뜻하게 해주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밤- 밤은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등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장과 위장을 강화해 소화가 잘 되게 도와 체력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밤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이 설사와 배탈을 개선해주어 설사를 그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속을 따뜻하게 하며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단호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며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체질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 A, 칼슘, 칼륨, 미네랄 등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며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들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인삼- 대중적인 음식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기력을 보충해 줍니다.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로 회복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 부추는 위장을 튼튼히 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만들어 늘 몸이 차갑고 추위를 타거나 속이 냉해서 배탈이 잘나는 분들께 좋은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들도 많은데요. 꼭 따뜻한 차(tea)라고 해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율무차’와 같이 느낌은 따뜻한 음식인데 실제로는 찬성질이 강한 음식들도 있으니 이런 점들을 잘 알고 있으시면 추운 겨울 조금 더 따뜻하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오늘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금주도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