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자신감이 ‘매파’ 연준 부른다”… 월가 경고 목소리

317
<로이터>

골드만삭스·블랙록·BoA 등 FOMC ‘매파’ 전망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끝나간다고 보는 시장의 자신감이 오히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매파 메시지를 내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30일 마이클 윌슨 수석이 이끄는 모건스탠리 전략가들은 고객 메모를 통해 “최근 시장은 연준과 싸우지 말라는 기본 원칙을 잊은 것 같다”며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이를 다시 일깨워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연준의 매파 지로를 전망했다. 그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하락세로 돌아서야 연준이 실제로 금리를 인하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연준에 대한 ‘기조전환 ’기대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블랙록의 투자전략 수석인 가르기 차우드후리도 “연준은 기자회견에서 매파 메시지를 낼 것”이라며 “노동시장의 인력 부족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파월 의장은 연내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물리려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장은 현재 연준이 금리를 5%까지만 올린 뒤, 연내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선물시장은 1일 FOMC에서 0.25%포인트 인상 확률을 99.1%로 잡고 있으며 인상 종료 시점은 3월로 보고 있다. 더불어 오는 12월 FOMC에서 연준이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벨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는 이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시장이 앞서 가고 있다는 걱정이 든다”며 “물론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빠르게 내려갈 가능성은 있지만,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끝났다는 확신의 정도가 높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만약 인플레이션이 이미 지나간 문제라고 생각해 금융시장이 완화되면 이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다시 촉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시장의 완화란 시중 금리가 떨어지고 주가가 오르는 등 자금을 조달하거나 투자하기 좋은 환경으로 변한다는 의미다. 모기지 금리가 떨어지면 주택 투자가 활성화돼 관련 소비가 늘고, 또 주가가 오르면 자산효과로 씀씀이가 커지는 식으로 인플레이션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시장 여건은 연준의 긴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계속 완화되고 있다. 시카고연방준비은행(연은)에 따르면 미 국가금융여건지수(NFCI)는 지난해 10월 -0.03 수준에서 현재 -0.37로 완화됐다. 이는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막 시작했던 지난해 3월(-0.37)과 같은 수준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글로벌 연구 책임자 이단 해리스는 “파월 의장이 회의가 끝난 후 주가 치솟는 걸 원한다거나, 시장의 낙관론에 기름을 부으려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파월 의장은 잴 것없이 매파적인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BNY멜론의 미국거시수석인 소냐 메스킨은 “연준은 지금보다 금융 여건을 훨 조아야만 한다”며 “연준은 지난해 내내 이런 문제로 골치 아팠는데, 지금 분위기는 올해도 마찬가지일 것 같다. 이게 연준이 우려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연준도 금융 여건이 완화되는 점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연준은 앞서 공개된 지난해 12월 FOMC회의록에서 “시장의 오해로 금융 여건이 부적절하게 완화되면 문가를 안정시키려는 연준의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공개 경고했다.

일각에서는 추가 긴축은 불황 가능성만을 높일 뿐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로버트 헬러 전 연준 이사는 “이미 통화량이 감소해 인플레이션은 계속 감소할 것”이라며 “긴축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연준이 0.25%포인트로 인상속도를 늦추는 대신 금리 인상 중단 신호는 보내지 않을 것으로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