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동방 박사들의 진짜 선물

2109

이준 목사(두란노침례교회 담임)

 

동방 박사들은 예수님께 드릴 선물, 즉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준비해왔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을 깊이 묵상하면, 박사들이 주님께 드린 진짜 선물은 그들의 삶 자체였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박사들이 예수님께 드린 선물 중 하나는 확고한 믿음입니다. 동방 박사들은 밤하늘에서 특별한 별을 발견하고 이 땅에 특별한 왕이 태어났음을 믿게 됩니다. 믿음은 확고했고, 그 믿음 때문에 메시아를 만나러 가기 위해 긴 여행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쉽지 않은 여행이었습니다.

먼저 거리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동방은 과거 바벨론 왕국이 있던 지역을 말합니다. 그곳에서 예루살렘까지는 직선으로 약 900마일에 달하는 아주 먼 거리였습니다. 에스라 7장은 바벨론 때 포로로 잡혀갔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2차로 예루살렘에 돌아오는 장면을 담고 있는데, 이때 약 4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해 준비할 것도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박사들은 유대 땅에 왕이 태어났다는 믿음 때문에 거리라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극복해야 할 장애물은 그 뿐이 아니었습니다. 동방 박사들은 파르티아라는 나라에 속한 백성이었을 가능성이 큰데, 그 나라에선 박사라는 지위가 꽤 중요했습니다. 나라의 브레인으로서, 왕의 통치를 돕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런 요직을 일 년 가까이 비운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겁니다. 그래도 박사들은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왕을 설득해 허락을 받아냈습니다. 이 여행의 가장 큰 장애물은 당시 정치적 상황이었습니다. 국경 문제로 파르티아 왕국과 로마 제국 사이에 분쟁이 그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 나라의 접경 지역에 위치한 아르메니아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치열했습니다. 두 나라 사이의 크고 작은 전쟁은 약 600년이나 계속되었습니다. 그런데 박사들이 가고자 하는 예루살렘은 로마 제국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메시아를 만나기 위해선 적국의 땅으로 들어가야 하는 겁니다. 게다가 박사들은 파르티아의 지도층입니다. 그러니 이 여행은 맨 몸으로 지뢰밭에 뛰어드는 것처럼 위험천만한 일인 겁니다. 실제로 예루살렘까지 가는 동안 위험한 상황들을 만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박사들이 꾸린 메시아 사절단의 규모가 눈에 띄었을 테니 말입니다. 장거리 여행에 필요한 하속들과 장비들과 식량, 적국을 통과해야 하는 상황에 따른 대비책 등을 고려하면 사절단의 규모를 최대로 줄였다 해도 눈에 띄었을 겁니다. 그러니 하루하루가 긴장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박사들은 포기하지 않고 끝내 예루살렘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에 메시아가 계신다는 견고한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주님께선 박사들로부터 100% 순도의 믿음을 선물로 받으신 겁니다.

우리도 동방 박사들처럼,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주님께 매일 믿음을 선물로 드리는 삶이 되길 바랍니다.

박사들이 주님께 드린 또 하나의 선물은 경배, 즉 예배입니다. 동방 박사들의 여행 목적은 메시아를 단순히 보거나 만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땅에 왕으로 오신 왕께 예배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메시아께 경배 드리고자 하는 박사들의 진심은 해당 본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헤롯을 만난 후 예루살렘에서 나와 베들레헴을 향해 가던 박사들은 동방에서 보았던 그 별이 갑자기 나타난 걸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했습니다. 그 신비한 별이 다시 나타나 길을 인도하는 모습을 보고, 이 길고 험난했던 여행이 헛수고가 아니었다는 안도감 때문이었을 겁니다. 또한 이제 곧 특별한 왕을 만나 경배드릴 수 있다는 생각에 기뻤을 겁니다. 그래서 박사들은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한 겁니다. 예수님을 만났을 때 박사들이 드린 예배의 모습도 우리들에게 큰 도전을 줍니다. 예수님은 어린 아이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박사들은 그분 앞에 엎드려 경배를 드렸습니다. 주님께 드린 예물에도 예배자의 마음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황금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합니다. 향유도 하나님과 관계가 있습니다. 레위기의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 소제를 드릴 때 그 위에 향유도 함께 드리라고 명령하십니다. 몰약은 방부제로 사용한 향료로, 하나님의 영원성을 상징합니다. 그러니까 박사들은 주님께 드린 예물을 통해 “당신은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십니다.”라고 고백하고 있는 겁니다. 이처럼 박사들이 주님께 드린 두번째 선물은 바로 이 예배였던 겁니다.

신령과 진정의 예배는 성도들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그러니 올 성탄절을 맞아 우리 모두의 삶에서 예배가 회복되길 바랍니다. 동방 박사들처럼, 하나님께 예배 드리러 나올 때, 곧 창조주를 만난다는 생각에 기대와 설렘으로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는 예배자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온전히 드리고, 하나님께서 ‘나’ 하나님 되심을 믿음으로 고백함으로, 예배 때마다 우리를 찾아오신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는 참 예배자들이 다 되길 축복하며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