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아의-건강밥상] “콩고기 불고기”

3864

jungasuh1

 서정아
시카고 한마음 교회

 

가을이다. 이른 아침 시원한 공기를 가르며 걷다 보면 내딛는 발자국 소리 마다 가을이 뚝뚝 묻어난다. 나뭇가지 사이로 내리는 반짝이는 햇살을 올려다보면 그 너머로 보이는 파란 하늘이 맑고 깨끗하기만 하다.

 

옛말에 가을엔 하늘 뿐 아니라 물도 맑고 깨끗해서 ‘가을 물은 소 발자국에 고인 물도 먹는다’고 했다. 청명한 가을을 만끽하며 오늘도 우리에게 주신 식재료들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맛있게 먹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넉넉하게 나누며 건강한 삶을 누리길 기대한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인구의 고령화, 서구화된 식생활, 스트레스,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암은 지난 2005년 이후 줄곧 한국인의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해 왔다. 지난해 교통사고로 사망한 한국인의 숫자가 약 오천명인데 반해 각종 암으로 인해 사망한 숫자가 7만명 이상인 것을 생각하면 안전한 차를 구입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보다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단을 고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오늘은 암세포를 얼씬도 못하게 하는 천연 항암제 중 으뜸으로 꼽히는 콩을 주재료로 하는 건강밥상 메뉴를 소개하고자 한다.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린다. 콩이 가지고 있는 성분  중에 가장 으뜸을 꼽는다면 그것은 단백질이다. 우리 몸에는 약 60조개의 세포들이 새롭게 생성되고 늙어가면서 살아 있는데 이 세포들의 주성분이 단백질이다. 따라서 양질의 단백질을 먹는 것은 건강에 무척 중요하다. 콩에 들어 있는 이 식물성 단백질은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암의 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콩에는 식물성 여성 호르몬 성분인 이소플라본도 들어 있어 갱년기 장애, 노화, 탈모, 비만, 피부 탄력 등에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유방암, 전립선암과 같은 호르몬 의존성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재료이다.

 

오늘 소개하는 콩고기는 콩과 밀 그리고 견과류와 야채들이 한데 어우러진 음식으로 채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고기와 같은 질감을 제공하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콩고기를 넉넉히 만들어 두면 불고기, 탕수육, 떡갈비, 만두,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다.

 

콩고기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중 콩고기 불고기를 함께 소개한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요즘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한 영양가득한 콩고기 불고기를 준비해 보면 어떨까. 고기의 풍미를 유지하면서 건강에 좋은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는 콩고기로 행복한 건강밥상을 만들어 보자.

 

OLYMPUS DIGITAL CAMERA

 

콩고기

*재료: 불린 대두 1컵, 호두 1컵, 캐슈넛 1컵, 팽이버섯 반컵, 표고버섯 반컵, 양파 반개, 비트 1개, 글루텐 가루 1컵

*만드는 법: 1. 믹서기에 불려놓은 콩과 호두, 캐슈넛, 팽이버섯, 표고버섯, 양파, 비트를 넣고 되직하게 간다. 2. 글루텐 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한다.

 

OLYMPUS DIGITAL CAMERA

콩고기 불고기

*재료: 콩고기 한 덩어리, 포도씨유 약간, 양파 반개, 아미노 간장 2큰술, 조청 3큰술, 마늘, 파, 홍피망, 참깨, 참기름

*만드는 법: 1. 콩고기를 얇게 썰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굽는다. 2. 팬에 간장, 조청, 마늘을 넣고 끓인 후 양파와 콩고기를 넣고 살짝 볶아 간이 베도록 한다. 3. 파와 홍피망, 참깨,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접시에 낸다.

 

 

서정아의 힐링건강요리교실

문의ssyj20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