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적 통화정책 더 오래 유지해야”

218

데일리 SF 연은총재 강조 “세계경제 물가압력 커져”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에 따라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오래 유지해야 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지난 4일 프린스턴대 강연에서 “인플레이션을 둔화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긴축과 함께 더 오랜 시간 이를 유지하는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며 “가격 안정성을 회복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자 미국인들이 기대하는 바이기 때문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확고한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데일리 총재는 이날 연설에서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지목했다. 그에 따르면 지난 수십년 동안 세계화와 기술 발전의 영향으로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임금과 물가는 낮게 유지됐다. 이에 정책의 초점은 오히려 인플레이션이 너무 낮게 이어지지 않도록 물가를 끌어올리는 데 있었지만, 이제는 이런 환경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데일리 총재는 “이제 전세계의 가격 인하 경쟁은 줄어들고 있고, 인력 부족은 심화되고 있다”며 “여기에 친환경 에너지 전환 추세로 인해 기업들의 투자비와 생산비가 늘고 있으며, 이는 결국 판매 가격에 포함돼 소비자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짚었다.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조짐을 보이는 것도 물가의 불안요인으로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