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질 비판 99%는 내가 흑인여성인 탓”

597

“여성·유색인종엔 늘 다른 잣대” 주장하며 전임자들과 비교
현지 언론 “시장, 직원 힘들게 하고 반대 의견 내면 각 세워”
“내 기질에 대한 비판의 99%는 내가 흑인 여성인데 기인한다.”

시카고의 첫 동성애 흑인여성 시장 로리 라이트풋이 ‘좌충우돌’ 기질 때문에 듣는 항간의 비판을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트풋 시장은 30일 공영방송 WTTW-CH11 인터뷰에서 진행자의 “시장의 ‘기질’과 ‘비판에 대응하는 자세’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 이렇게 답했다.

또 진행자의 “비판의 어느 정도가 흑인 여성에 대한 편견에서 비롯됐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라이트풋 시장은 “99%”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내 전임자들을 보자. 리처드 데일리 전 시장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이들과 차라도 한 잔 마신 일이 있나? 람 이매뉴얼 전 시장은 예의 바른 사람, 단합시키는 사람이었나?”라며 “결코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이어 “여성과 유색인종에게는 늘 다른 잣대가 적용된다. 나는 일생을 통해 그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력 일간지 시카고 트리뷴은 “라이트풋 시장은 직원을 힘들게 하고, 반대 의견을 내는 이들에게 각을 세우기로 잘 알려져 있다”며 이로 인해 취임 2년 사이 눈에 띄게 많은 수의 직원이 일터를 떠났다고 보도했다. 일례로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만 3차례나 교체됐고, 작년 말 이후 사의를 표한 시 고위급만도 10명이 넘는다.

트리뷴은 “전·현직 보좌관들은 라이트풋 시장에 대해 ‘조언을 수용하려 들지 않는다.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불만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라이트풋 시장은 이매뉴얼 전 시장과 마찬가지로 다른 선출직 공무원들을 모독하거나 몰아붙이기도 한다”며 “예산안에 반대하는 시의원들에게 욕을 섞어 의사 표현을 한 일도 있다”고 부연했다.

시카고 시의회에서는 시장과 시의원이 고함을 지르며 싸우다 회의가 중단되는 사태가 종종 발생한다. 일부 시의원은 “시의원은 시장의 아랫사람이 아니다. 시장이 독불장군식으로 의회를 끌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라이트풋 시장은 “그들이 나를 비난하는 이유는 여성이 권력을 장악하고 어젠다를 성취해가는 걸 보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시카고 트리뷴이 최근 사설을 통해 자신을 “비판에 민감하고, 방어적이며, 성마른 경향이 있다”고 평한데 대해 “트리뷴 편집위원회와 오피니언 페이지가 다양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고 응수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