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이민 부추기는 중미 부패

580

미국 정부 “공직자 추가 제재” 칼 빼들어
해리스 부통령 내달 멕시코 등 방문 논의

몰려드는 중미 이민자들을 막을 근본적인 해법을 강구하는 미국 정부가 중미인들의 미국행을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인 고질적인 부패 문제를 정조준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6일 조 바이든 정부의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중미 3국 특사인 리카도 주니가를 인터뷰해 미 정부가 6월 말 중미 부패 공직자들의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글로벌 마그니츠키 인권책임법’에 따라 부패 공직자들에 대해 미국 내 재산을 동결하고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등의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고 주니가 특사는 말했다.

이들 중미 3국은 미국·멕시코 국경을 통해 미국에 밀입국하려는 이민자들의 주요 출신국이다. 이민 문제 해결을 고심하는 미 정부는 애초에 이민자들이 미국행에 나설 필요가 없도록 중미의 빈곤과 폭력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 4일 남부 국경으로 중미 이민자가 몰려드는 것과 관련,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이 더 많은 일을 하겠다면서도 이런 상황을 초래한 중미 국가의 부패를 강하게 비난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폭력 억제, 재난 구호, 식량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리 많이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이 지역의 부패가 지속된다면 우리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중미 지역의 부패 척결을 돕기 위해 미 국무부와 법무부 관계자들로 이뤄진 태스크포스 출범 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미 국경 불법이민 문제 해결의 중책을 맡은 해리스 부통령은 내달 7∼8일 과테말라와 멕시코를 방문해 양국 정상과 이민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에 앞서 지난 7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멕시코 대통령과 온라인 회담을 갖고 이 문제를 논의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