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시장, 원정 낙태 보호조례에 서명

442

타주 검사의 원정 낙태 관련 수사에 협조 않기로

시카고 시장 로리 라이트풋이 시 공무원과 경찰이 낙태를 위해 시카고를 찾는 원정 낙태 수사에 다른 주와 협조하지 않도록 하는 조례에 서명했다.

28일 라이트풋은 “우리가 시카고에 있는 환자나 의료진에 낙태 금지 관련 법적 조치를 취하는 다른 주들을 막을 수는 없지만, 시 정부 차원에서 그러한 수사에 절대 응하지 않겠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이 같은 결정은 일리노이에 인접한 미주리 등 여러 주 정부가 낙태를 위해 주 경계를 넘는 것을 불법으로 하는 법안을 고려하고 있는데에 따른 것이라 라이트풋은 덧붙였다.

지난달 미 연방대법원이 낙태권을 기본권으로 보장하는 ‘Roe v Wade’ 판결을 뒤집으면서 다수의 주에서 낙태가 불법화됐다. 이에 따라 다음 회계 연도에 낙태가 합법인 일리노이 주와 시카고 시를 찾는 타주 환자가 2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트풋 시장은 타주에서 오는 법원 명령에 어떻게 대처할 지 묻는 질문에 “여성이 의료서비스를 찾는 것을 범죄화하고자 하는 다른 주의 꿈에 협조할 수는 없다”며 “그러한 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일부 일리노이 주 의원은 타주에서 일리노이로 낙태를 위해 오는 환자들이 본인 거주지에서 수사를 피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주정부는 기업이 낙태 등 임신 관련 의료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직원의 타주 방문시 비용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주 상원의원이자 올 주지사 선거를 앞둔 공화당 후보 대런 베일리는 지난달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보장 기각 결정이 “역사적이고 환영한다”며 민주당의 JB 프리츠커 현 주지사를 “통제 불가능 한 극성 낙태권 지지자”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는 프리츠커와 그의 행정부가 “선택적 후기 낙태 등 급진적인 이런 문제에 납세자의 세금이 들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지원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