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엔 일회용 조미료 사용·교회엔 성가대 중단’ 추가지침

1106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대비해 기존 지침 업데이트···“7일내 발표”

백악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상생활 정상화를 위한 추가 지침을 일주일 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워싱턴포스트가 27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6일 코로나19 발병 완화 추이에 따라 개인과 기업, 공공시설, 상업시설 등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담아 발표한 3단계 지침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이다.

추가 가이드라인에는 학교, 보육 프로그램, 특정 업무현장, 예배 시설, 식당, 대중교통의 단계별 정상화를 허용하기 위한 확대된 지침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 지침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초안을 작성했으며, 지난주 말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팀원에게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지침은 첫 가이드라인이 대상별로 정상화 방안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보완한 것으로, 특히 교회 등 예배시설과 식당 운영에 관한 내용이 논쟁적인 부분이라고 WP는 전했다.

구체적으로 예배시설의 경우 정상화 단계에 들어가더라도 기도서와 성가집, 다른 예배 자료의 공유를 일시적으로 제한하고, 고정된 헌금함 사용이나 우편, 전자 결제를 통한 헌금을 검토하도록 했다.

또 예배 중 성가대 운영이나 음악 합주를 중단하고 독주자를 두거나 성가대 인원을 제한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인 6피트(약 180cm)를 유지하는 것을 검토 사항으로 뒀다.

식당과 술집의 경우 향후 코로나19 완화에 따라 영업을 부분적으로 재개하더라도 취약 종업원들이 재고 관리 등 고객과 접촉하지 않는 업무를 맡고, 계산원을 위해 칸막이를 두는 한편 매일 발열체크 등 건강 검사를 할 것을 검토하도록 했다.

또 고객의 테이블에 제공하는 메뉴와 조미료는 일회용을 사용하고, 뷔페와 샐러드바 제공 등을 피하도록 권고했다.

WP는 백악관이 확대 지침을 검토하는 가운데 예배시설과 식당을 위한 지침을 놓고 격렬한 논쟁이 이뤄지고 있다며 새로운 감염자가 속출하는 육류 포장 및 처리 공장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