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희의 웰빙요리⑭] 궁중 흰살 생선말이 찜

3340

우영희-402x620-200x200

요리연구가(시카고)

신선한 생선을 고르는 법에 대하여 아가미 주위를 살펴봤을 때 선홍색을 띠고 눌러 보았을 때 눌렀던 자리가 바로 탱탱하게 올라오면 신선한 생선이라고 배우고, 많은 방송을 다루고 했었다. 미국에서는 전혀 다른 방법의 신선함 선택한다. 우리가 아가미를 볼수 있는 생선의 종류가 없다. 모두 비늘과 뼈를 발라 먹기 좋은 상태로 판매하기 때문이다.(생선 시장이 활발한 시애틀은 제외다)  또한 생선살을 눌러 본다는 것이 얼마나 무례한 일인가를 알았다. 생선이 모두 망가질 것이다. 색다른 생선 요리를 찾다가 스쳐지나간 생각들이다. 늘 그렇게 해 왔기 때문에 전혀 다른 점과 잘못된 점을 관과하지 못한 일상이 이였구나! 하는 생각이 났다. 먹기 좋게 손질된 생선살을 구입하여 색색이 아름다운 채소를 넣어 조리하는 찜 요리를 만들어 봤다. 한식에서는 임금님 수라상에서 전해 내려와 궁중요리로 알려져 있다. 주부의 손길이 느껴지는 고급스런 음식이다. 식탁에 올려 놓으면 온가족이  왕의 대접을 받은 음식이 될 것 같다.

SONY DSC

<재료>

-대구 살(포)300~400g: 길이가 12cm이상 되도록 포를 떠서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밑간하여 놓는다.

-당근 1개(150g): 4cm길이로 곱게 채 썰어 볶아 준비한다.(볶으면서 소금을 약간 뿌려 가며 볶는다)

-청오이 1개: 4~5cm길이로 돌려 깍기하여 곱게 채 썰어 소금 1작은술에 15분간 절여            꼭 짜서 기름 두룬 팬에 재빨리 볶아낸다.

-소고기 100g+불린표고버섯 3장: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2큰술, 후추약간 넣어 양념한다.(불린 표고버섯과 소고기는 곱게 채 썰어 양념한다.)

-녹말가루 1/2컵

-초간장: 간장 2큰술, 생수 2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고추씨기름 1작은술

<조리>

  1. 밑간한 생선살에 채를 사용하여 녹말가루를 골고루 뿌린다.(생선살에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뿌려야 한다.)
  2. 녹말가루를 덧입힌 생선살에 당근채, 오이채, 소고기와버섯 볶은것을 차례로 올려 돌돌 말아 이쑤시게로 고정한다.
  3. 김오른 찜기에 넣어 10분간 쪄낸다.
  4. 초간장과 함께 낸다.

* 생선살을 냉동코너에서 구입하므로 반드시 해동 후 물기를 제거하고 소금, 후추를 뿌리고 다시 물기를 제거하고 녹말가루를 덧입혀야 모든 재료들이 찜기에서 제자리를 고정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