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희의 웰빙요리] 고구마 머스터드 비네그렛

1196

우영희-402x620-200x200

우영희
요리연구가(시카고)

고구마에 대한 추억은  동짓달  간식거리가 귀했던 시절 긴 밤을 보내기에 알맞은 식재료였는데, 지금은 품종개량으로 여러 종류의 고구마가 있어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우리가  늘 먹던  밤고구마, 호박 고구마, 그리고 보라색 고구마 등등 여러 품종이 있다. 부드럽고 무르기에 있어서는 호박고구마가 첫번째 이고 다음이  밤고구마 이다.  보라색 고구마는 무척 단단하고 수분함량이 적다.

고구마에 대한 효능의 첫번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해 주는것이다.  또한  고구마 100그램에 154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밥 한공기를 채울 수 있는 칼로리이다.  비타민C 또한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고 ,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나트륨성분을 몸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도 하니 건강식 재료임에 분명하다.

이렇게 좋은 식재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야 뭄에도 좋은 보약이 될 것이다.  산해진미도 계속 반복되면 싫증이 나게 마련이니, 같은 조리법을 계속 하기 보다는 색다른 조리법을 활용하면 같은 재료라도 별미를 낼 수 있고 가족들의 호감을 불러 올 수 있다. 오늘은  속이 주황색을 내는  호박 고구마로 레스토랑에서 맛보았던 소스를 만들어 , 온가족이  웃음지며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sweet potato1

Sweet Potato  &  Mustard  Vinaigrette

 

고구마( Sweet Potato) 2개 – 가로 세로 1.5cm 두께로 길게 썰어 준비한다.

튀김용 식용유 3~4컵

 

 

머스터드 소스 ( Mustard Vinaigrette)

마요네즈5큰술,  머스터드2큰술,  꿀2큰술,  화이트 와인식초 1과 ½ 큰술,  후추약간을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1. 튀김용 팬을 준비하여 식용유를 넣고 고구마를 튀겨낸다.
  2. 튀겨낸 고구마는 채에 받혀 기름을 제거하여 머스터드 비네그렛 소스와 함께 찍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