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긴급사태 지역 또 확대···‘올림픽’먹구름

500
a2-1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홍보 포스터 앞을 지나가는 시민들.[로이터]

훗카이도·히로시마 등 추가
스가 총리에 정치적 압박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자 결국 긴급사태 발령 지역을 또 확대했다. 7월 도쿄올림픽ㆍ패럴림픽 개막 이전까지 어떻게든 감염병을 통제하려는 고육책이다. 하지만 올림픽 취소 여론은 나날이 거세지며 스가 총리에게 상당한 정치적 압박을 주고 있다.

일본 정부는 14일 오후 늦게 스가 총리가 주재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홋카이도와 히로시마, 오카야마 등 3개 도도부현에 긴급사태를 추가 발령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도쿄와 오사카 등 6개 광역지자체를 포함해 긴급사태 발령 지역은 9곳으로 늘었다.

이날 오전 코로나19 대응 정책을 촐괄하는 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장관은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회의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는 군마, 이시카와, 구마모토, 히로시마, 오카야마 등 5개 광역지자체에 긴급사태 전 단계인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추가 적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히로시마와 오카야마에 훗카이도를 추가해 코로나19 경고 단계를 격상했다. 이들 지역에 내려진 긴급사태 유효 기간은 16일부터 31일까지다.

현재 일본 전체 47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19곳이 코로나19 통제 정책인 긴급사태 또는 중점조치 아래 놓여 있다.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은 악화일로다. 이날 하루 신규 확진자는 6,200여명에 달했다.

‘올림픽 개최 회의론’도 커지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쓰노미야 겐지 전 일본변호사연합회 회장은 올림픽 반대에 서명한 35만명 명단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에 제출했다.

전날 전국의사노동조합도 후생노동성에 올림픽 개최 취소 요청서를 내며 “정부가 의료 관계자에게 요청할 일은 올림픽 자원봉사가 아니라 의료 체계 확보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라고 비판했다. <김표향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