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9-2015]리더십 기르고, 장학금도 받고 ROTC로 명문대 진학 전략

2478

4년 전액장학금 제공…생활비 지원도

샘리

 

샘 리  칼리지플래닝 대표

 

오늘은 ROTC 로 하버드대, 예일대, 콜롬비아대, 브라운대, 다트머스대, 스탠퍼드대 등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한 다수의 명문대 진학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ROTC를 통해 대학지원을 하면 대학 합격에 유리 할까. 그렇다면 명문대에 좀더 쉽게 합격하는 길이 있을까.

간혹 학부형들이  ROTC를 통한 대학 진학에 대한 많은 질문을 해 온다.

재정적인 이유도 있지만 리더쉽과 체력을 바탕으로 군인으로 출세하려는 젊은 리더들이 많이 있다.

그럼 이왕이면 사관학교 지원하면 되지 왜 ROTC 냐고 물을 것이다.

미국의 사관학교 합격은 바늘 구명이다. 차선책으로 ROTC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ROTC출신은 미국 제 35대 대통령을 지닌 J.F.케네디 대통령, 콜린 파월 전 미국무장관 등이다. 이런분들을 보면 ROTC의 라더쉽이 어떤정도인가 라는 것이 이해가 될 것이다.

개개인의 경제적 환경과 계속되는 불경기로인해 요즘 대학입학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학비이다. 학생들이 가능한 동일한 지명도의 학교를 선택할때 재정보조 조건이 더 나은 대학으로 최종 결정하는 추세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으며 학비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4년간 대학학비 및 생활비 지원을 비롯해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예비역장교훈련단)지원에 대한 고려가 높아가고 있다. 이런추세로 미국 거주 한인들은 물론 한국의 유학생들 마져도 ROTC에 대한 과심이 높다, 경제적 이유보다도 많은 학부형들이나 학생들이 여기에 지원하는 이유는 미 주류사회 네트워크다. 소수계 인종들의 한계를 극복하는 좋은 방법중하나를 군대를 꼽는다. 미국 군대 선후배 네트워크나 미국 군대 장교출신이라면 소수계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수 있는 하나의 틀이 된다는 판단이다.

미 육해군 모두 ROTC가 있으며 최근 몇년전에는 하버드대, 예일대, 콜롬비아대, 브라운대, 다트머스대, 스탠퍼드대 등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한 다수의 명문대들이 베트남전쟁 당시 폐지됐던 ROTC 제도를 40년만에 부활시켰다. ROTC는 군사학 이외의 학문을 다양하게 배울수 있다는 점과 일반 사회와 접할 기회가 많다는 이점이 있다.  ROTC제도는 독특한 리더십과 관리훈련, 그리고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들은 학위화 장교로써의 임관을 동시에 달성함으로써 미래를 성공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된다. 지원자격은 고등학생의 경우 12학년 1학기때 지원신청서를 비롯해  ACT나 SAT점수와 성적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지원신청서에서 가장 비중있게 주시되는 요소는 리더십, 체력, 성적 등이다.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 SAT시험 영어 및 수학을 합한 점수가 940점이상, ACT시험의 경우 19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우수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대학일 경우 당연히 이보다 훨씬 높은 점수가 요구된다. 대학 입학후에 지원할 경우 3학년을 시작하기 전 신청해야  하며 지원신청서, 대학성적증명서(4.0만점에 2.5이상), 인터뷰 등을 통해 선발하게 되며 4년 의무 복무가 요구되는 ‘캠퍼스 베이스드 장학금’이 지급된다. ROTC복무중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며 학비도 지원 받을 수 있지만 대신 받은 학비만큼 계산해 복무기간을 늘리게 된다. ROTC 학비지원은 기본적으로 4년 전액 장학금 형태로 지급되며 생활비지원도 지역과 학년에 따라 차등이 있지만 대게 한달에 300-500달러(1년 약 1만달러)씩 지급되며 교재비는 매년 1200달러가 지급된다. 대학재학중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군사교육은 매년 한 학기마다 두과목씩이며 3학년을 마친 후 여름방학때는 워싱턴주 군사훈련장에서 5주간 체력훈련 및 전술훈련을 받게 된다. 이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대학졸업 후 재훈련을 받게 되며 이것마저 실패하면 장학금을 반환하거나 일반사병으로 3-4년 복무해야한다.

ROTC를 통한 명문대 진학 전략은 무엇일까. 명문대 입학 가능한 학생들이 ROTC지원하는 학생들이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사관학교를 원하는 학생들이 차선책으로 노리는 경우는 종종 있다. 이런면에서 일찍부터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명문대 입학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성적 소유자들의 경우 전략을 잘세워서 준비하면 4년 전액의 장학금을 받고 명문대 합격하는 또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ROTC입학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www.goarmy.com에서 ROTC로 검색하면 된다. 그 외 한글이나 한국어 무료 상담은 칼리지 플래닝 847-450-8001로 하면 된다.

무료 상담 847-45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