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학 진학 상담] 명문 대학에서 어떤 학생을 선발하는가?

1084

유병택 박사(Ivy Education 원장/시카고)

지난 칼럼에서 신입생 선발의 첫째 요소인 학교 성적 (GPA), SAT ACT수능시험  점수 및 학문에 대한 호기심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번 글은 둘째, 세째 요소에 관한 간략한 내용입니다.

 

  1. Community involvement and leadership (과외 활동 기록; 사회봉사 경험 또는 지도력)

 

학생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 (가족, 학교, 교회, 봉사/예술 단체 등)에서 어떤 역활을 했는지를 봅니다.  체육/예술 과외 활동은 양 보다 질에 우선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스포츠팀에서 운동을 잘하여 대표 선수로 출전 하여 state championship 상을 받았다면 이는 큰 업적 (achievement) 입니다.  또는 학교 sport team or club에서  captain or president 등으로 지도력을 발휘 했으면 입학 사정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높은 점수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체육/예술/사회봉사 활동 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이런 경험들이 내 인격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 지 (How have these community activities shaped you?) 를 에세이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명문사립대학에서는 주립대학에 비해서 과외활동의 중요성에 더 많은 비중을 줍니다.

 

  1. Personal characteristics (카운슬러/선생님 의 추천서;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 성장 배경, 학문/특정 전공에 대한 열정 등을 보여주는 에세이)

 

대학에서는 학교 성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성장 배경 (특히 어려운 시련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장) 을 가진 학생을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떻게 자랐는지 또는 어떤 독특한 경험이나  특정 일에 열정을 갖고 추구해 왔는지, 사회에 나가 어떤일을 하고 싶은지 등 (What kind of person are you now and  will be in the future?)을  에세이 (personal statement/admissions essay)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추천서는 가능한 한 11학년 때 본인을 가르쳤고 자신을 좋아 했던 선생님을 찿아 가서 미리미리 부탁해야 합니다.  그 과목 공부를 잘 했어야 했던 것은 물론이고, 그 선생님이 학생본인의 인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well rounded and exceptional student 라고 추천을 하면 아주 좋습니다.

 

각대학 마다 신입생 선발기준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주립대학의 경우는 숫자로 쉽게 비교 할 수 있는  SAT/ACT점수 및 학교 성적 (GPA) 등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명문 사립대의 경우는 부모님이 동문이거나 거액의 기부금을 낸 사람의 자녀에게 혜택을 주는 legacy제도도 있습니다.

 

미국 명문 사립대 및 주립대학에서 강의 했고,  25여년간 중고등 학생들을 지도하며 수백명을 명문 대학에 진학 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쓴 상담글이니,  아무쪼록 귀댁의 자녀들이 원하는 명문대학에 진학하고,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원장 유병택 박사에게 문의 하십시요.

 

info@Chicagoivy.com

1-847-962-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