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장관 결국 임명

1067

문 대통령, 끝없는 논란·검찰 수사에도 강행

한국당 긴급의총·규탄집회···정국 격랑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9일(이하 한국시간) 조국(사진)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했다. 지난달 9일 개각에서 지명한지 꼭 한 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각종 논란이 끝없이 제기돼 온 조 후보자에 대해 문 대통령이 보수 야당의 격렬한 반대와 부정적 여론, 그리고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에 커다란 후폭풍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조 후보자 임명은 검찰과 경찰을 끝으로 권력기관 개혁을 마무리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의 발로로 정국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통령과 국회가 고유의 권한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적격성을 판단하는 와중에도 강제 수사를 진행한 검찰에 대한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와 함께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LA시간 8일 오후 10시) 임명을 재가한 장관들에 대해 임명장
수여식을 가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임명된 장관들의 임기는 이미 9일 0시를 기해 시작됐다.

이에 대해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 “기어이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며 “대한민국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임명 소식이 알려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국 이 정권이 민심을 거스르고 개혁에 반대했다”며 이같이 밝히고 “조국 장관 해임건의안과 특검 등은 다른 야당과 논의해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나경원 대표는 “저희로서는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동원해 투쟁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해임건의안, 국조 등에 대해) 다른 야당과 함께 논의하겠다. (정기국회 전면 거부는) 의원총회를 통해 보다 활발한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결국 대통령은 국민과 맞서 싸우겠다는 결심을 한 것 같다”며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생각하고, 이 부분에 대해 범야권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과 뜻을 모아 강력하게 투쟁하겠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9일 오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기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하기로 했으며,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청와대 앞에서 규탄집회를 할 계획을 밝혔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