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코 모양 동시 개선, 기능 코성형

611

 

코 막힘 개선과 코 성형은 왜 동시에 해야 할까? 코 막힘이나 코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코성형을 진행한다면 이상적인 라인을 형성하기 어렵다. 보형물의 무게가 비중격을 압박해 코 막힘 악화, 보형물 이탈 등 기능 이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코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한 후 코성형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는 외형뿐 아니라 기능적으로 호흡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므로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코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비 내시경, 3D-CT 등 이비인후과적 검사를 통해 코막힘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코뼈가 휘거나 코막힘 등 코 내부의 구조적 문제가 있을 땐 기능 코성형이 적합하다. 기능 코성형은 코 내부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는 동시에 이상적인 코 모양으로 다듬는 성형수술이다. 이중 수술을 피할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덜고 시간^경제적으로 효율적이란 장점이 있다.
다만 기능 코성형은 상당히 고난도의 수술 스킬을 요구하므로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 협진 하에 받아야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아진다.
기능 코성형이 필요한 코 내부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 비후성 비염이 대표적이다. 코 질환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적인 호흡기 문제를 유발하므로 조기에 개선하는 것이 좋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중심을 잡아주는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 코막힘, 비염, 콧구멍 비대칭 등의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휘어진 연골 부위를 잘라내거나, 휜 정도가 약할 땐 갈아내어 곧게 펴주는 수술을 먼저 시행하게 된다.
잘라낸 연골은 콧대 또는 코끝 보형물로 활용이 가능해 별도의 자가 연골 채취를 안 해도 되는 장점이 있다.
비밸브협착증은 코 내부 상단에 위치한 비밸브 즉, 호흡 조절 기관이 좁아지는 질환이다. 방치하게 된다면 호흡이 답답해지고 불편하기 때문에 개선하는 것이 좋다. 비밸브 재건술로 협착된 부위에 자가연골을 삽입시켜 비밸브 공간을 넓혀주면 호흡이 원활해진다.
비정상으로 하비갑개가 커진 비후성 비염 수술도 기능코성형의 일종이다. 코 막힘과 두통, 후각 저하 등 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대표적 질환으로 비대해진 비후갑개 절제 또는 수축시키는 치료로 정상 호흡으로 되돌린 후 코 성형을 실시한다.
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조정민 대표원장은 “기능 코성형은 코막힘을 유발하는 코 질환을 개선할 뿐 아니라 외모상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는 코성형을 동시에 개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대신 안전을 위해 상담부터 수술, 치료까지 1:1 전담 시스템을 갖추고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이뤄지는 성형외과에서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강조한다.

<장익경 한국특파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