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 치료제, 게임체인저 될까

363

화이자 알약 팍스로비드 3알씩 10번 복용해야
설사나 울렁거림 주의

연방식품의약국(FDA)이 가장 먼저 승인한 화이자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일상회복으로 갈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화이자가 개발한 이 약은 코로나19 확진 후 집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중심으로 쓰일 예정이다. 특히, 치료 목적인 먹는 치료제와 예방 목적인 백신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면 코로나19를 계절독감처럼 관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팍스로비드의 복용 대상과 방법, 주의점 등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누구나 먹어도 되나

▲아니다.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중등증의 성인과 소아가 복용 대상이다. 소아는 12세 이상, 몸무게 40㎏ 이상이어야 한다.

-복용에 주의해야 할 사람은

▲간이나 콩팥에 중증 장애가 있는 사람은 복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임신부나 수유부는 복용은 가능하지만, 의사와 먼저 상의할 필요가 있고 투여 중 수유는 중단하는 게 좋다. 부정맥, 고지혈증, 통풍, 협심증 환자는 기존 약을 중단해야 할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는 상관없나

▲임상시험은 백신을 안 맞은 사람, 코로나19에 걸려 항체가 생긴 사람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해당 자료를 전문가들이 검토한 결과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 투여해도 될 것으로 판단했다.

-치료 효과는 좋은가

▲임상시험에서 입원하지 않은 경증, 중등증 코로나19 환자 2,246명에게 증상이 나타난 지 5일 안에 투여했을 때 입원이나 사망 비율이 88% 감소했다.

-오미크론 감염자도 치료되나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뮤 변이에는 실험으로 효과가 확인됐지만, 오미크론은 그렇지 않다. 하지만 이 약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어떤 변이인지와 관계없이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쓰던 항체치료제와 다른가

▲고위험 경증·중등증 환자에게 쓴다는 점은 비슷하다. 그러나 투여 방법이 다르다.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는 병원에서 1시간 동안 주사로 맞아야 하는 반면, 팍스로비드는 재택치료 중 환자가 스스로 먹을 수 있다. 렉키로나는 냉장, 팍스로비드는 실온에서 보관한다.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하나

▲팍스로비드는 흰색 알약(리토나비르) 1개와 분홍색 알약(니르마트렐비르) 2개가 1회 복용량이다. 이렇게 3개씩을 12시간 간격으로 하루 두 번 5일 동안 먹으면 된다. 양성 판정받고 증상이 나타난 지 5일 안에 가능한 빨리 복용해야 한다.

-꼭 두 알약을 다 먹어야 하나

▲주된 약효는 니르마트렐비르가 낸다. 리토나비르는 니르마트렐비르의 약효가 체내에서 오래 유지되도록 돕는다. 따라서 두 약을 같이 먹어야 기대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복용 후 우려되는 이상반응은

▲임상시험에서는 설사, 울렁거림(오심), 미각 이상 등이 나타났다. 설사나 오심은 약이 위장관 운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긴다. 미각 이상은 원인을 아직 모른다. 대부분 증상이 가벼웠고, 투약이 끝나면 나아졌다.

-부작용이 의심되면 어디로 신고하나

▲환자나 보호자, 의료진, 의약 분야 전문가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해당 내용을 서면이나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심의가 이뤄진다. 인과성을 인정받으면 피해보상을 받는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